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졸피람 10mg 라제팜정 2mg 로라반정 0.5mg ...
졸피람 10mg 라제팜정 2mg 로라반정 0.5mg
큐로컬정 100mg 조돈캅셀 25mg 렉사프로5mg

우울증.불면증으로 2년째 복용중입니다.
40세 163cm 68kg 여성입니다.
약을 먹지 않고선 잠을 잘수가 없어요
장기간 복용해도 괞찮은 약인가요?


answer Re : 졸피람 10mg 라제팜정 2mg 로라반정 0.5mg ...
황해연
황해연 약사 (주)파머시즌 에이포뮬러 하이닥 스코어: 42
전문가동의 2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황해연 입니다.

그동안 고통이 너무 크셨을거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많은 약들을 드시고 계신데도 불구하고 불면증 외에는 아직까지 큰 부작용은 없으신 거 같네요.

그러나 현재의 약들의 부작용은 아이러니하게도 우울과 불면이라서 도저히 약이 없이는 잘 수 없게 되는 상황으로 갈 수 있고 현재의 약에서 더 증량하게 되는 최악의 상황까지도 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들을 2년정도 드셨다면 하루 아침에 단약한다면 오히려 더 큰 무리가 있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우울과 불면에 도움이 되는 생활요법을 의지를 가지고 천천히 실행하시면서 약을 조금씩 줄여가는 노력을 하시면 단약도 가능합니다.

첫번째, 수면제를 드시고 생활하시기 때문에 낮에도 늘 피곤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절대 낮에 누워계시거나 어두운 곳에 있으면 안됩니다.
낮동안에 밝음이 축적되어야 밤에 부교감신경으로 전환이 가능해서 잠이 옵니다. 최대한 밝게 활동적으로. 그리고 아침 일찍 기상하십시오.

둘째, 열한시에서 세시사이 한시간이상 산책을 하세요. 휴대폰에 만보기 기능을 이용해서 하루 만보정도 걷는지 체크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셋째, 잠을 만들어주는 호르몬 멜라토닌과 행복감을 만들어주는 호르몬 세로토닌을 많이 만들어 주세요. 공교롭게도 이두가지 호르몬은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에서 만들어집니다. 달걀, 우유, 닭가슴살, 견과류, 들깨 , 바나나를 꾸준히 드세요

넷째, 이와 같은 호르몬은 대부분이 장에서 만들어 지므로 장의 환경을 좋게 만들어주세요. 유산균, 식이섬유, 해조류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변비나 설사가 있는 경우에는 절대로 호르몬을 잘 만들 수 없습니다.

치료는 약을 드셨던 기간보다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꼭 나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실천하신다면 승산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