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신형호 입니다.
녹내장 때문에 걱정이시군요. 녹내장환자에서 생활습관에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담배는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의 니코틴은 심혈관계에 영향을 미쳐 심장박동수와 혈압을 높이고, 올라간 혈압은 안압을 상승시키며, 니코틴은 시신경의 혈관에도 악영향을 미치며, 혈류를 불안정하게 해 녹내장을 악화시킬 수 있어 절대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꾸로 매달리기, 물구나무 서기, 요가의 특정 자세 등 머리 쪽으로 피가 몰리는 자세는 녹내장에 좋지 않아 피하는 것이좋습니다. 일반사람들의 경우 머리 쪽으로 피가 몰린다고 해서 안압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녹내장 환자들은 혈류의 자가조절기능이 손상돼 있어 안압이 과도하게 상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골이가 있고 수면무호흡이 있으신 경우에 몸을 한쪽으로만 옆으로 누워 자는 경우에 아래쪽에 있는 눈에서 녹내장이 생길수 있어 잘 때 자세도 똑바로 눕고 머리가 심장보다 약간 높게 하고 자는 것이 녹내장환자에게 좋습니다. 그리고 엎드려 자는 자세, 그리고 엎드려 장시간 마사지 받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2년, 미국의 모 대학 교수는 하루 3잔 이상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의 녹내장 발병률이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1.66배 더 높았다는 연구 결과과 있지만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는 2잔까지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벤치프레스 등 고강도 무산소 근력운동은 녹내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개 한 세트당 20회 이상 반복할 수 있을 정도는 큰 무리가 되지 않으며, 반복 가능횟수 10회 미만의 무거운 무게로 하는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시 쓰는 수경이 눈을 과도하게 눌러 안압을 상승시킬수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0분이상 빨리걷기, 달리기, 자전거타기는 안압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유산소운동은 녹내장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색소폰, 트럼펫 등의 관악기 연주는 복압 및 안압을 상승시켜 녹내장을 악화시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넥타이도 메실 때 목을 너무 조이게 메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혈관을 수축하고 혈류장애를 일으킬수 있어 녹내장에 좋지않으니 스트레드도 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량의 알콜섭취는 안압을 낮춘다는 보고가 서양에서 있지만 최근 과도한 음주는 안압을 높인다는 보고가 있어 과음은 녹내장환자에서 피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자외선은 백내장, 황반변성의 위험요인으로 밝혀져있지만 아직 녹내장과의 연관성에 대해선 연관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하고 있으나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