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연선 입니다.
현재 만성질환을 보유하고 있거나 어떠한 질병을 진단받은 것이 아니기에 특별히 식이를 관리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경우 보통 정도의 활동을 한다는 전제하에 2,000kcal로 계산되며 이에 해당하는 식단은 밥 1공기, 어육류찬 1~2접시, 나물찬 2~3가지 이상에 우유 2잔, 과일 1개를 간식으로 섭취하는 것을 균형잡힌 식단으로 권장되고 있습니다.
흔히 근육을 키우기 위해 섭취하는 단백질 보충제나 닭가슴살 등을 단백질 보충 식으로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은 우리몸의 근육, 피부, 혈액, 호르몬 등 신체조직의 구성성분으로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 입니다.
그러나, 체내의 필요 이상의 단백질이 섭취되면 단백질이 지방으로 변해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많이 섭취하면 근육이 더 빨리 만들어지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가 섭취해야 하는 하루 칼로리의 25~30%가 단백질 섭취 권장량입니다.
이는 매끼 식사 시 어육류찬 1~2찬으로도 충분히 섭취 가능한 양이므로, 식사 이외의 단백질 보충제를 더하여 섭취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또한, 장기간 복용할 경우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이 증가해 고지혈증, 심혈관 질환 뿐 아니라, 혈액순환 장애, 신장질환 등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우려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단백질 급원은 식사를 통해 다른 영양소와 고루 공급하는 것이고, 운동을 통해 근력을 향상시키는 것 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