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침에 수영1시간하고, 저녁때도 자기전에 10분이라도 스트레칭하고잡니다.
나이는 30살이고
키는 166 몸무게는 55입니다
아침에 수영1시간하고, 저녁때도 자기전에 10분이라도 스트레칭하고잡니다.
수영시작한지2개월되었고, 확실히 전보다는 체력이 좋아졌다는걸 느낍니다. 그래도 원체 근력이 없는편이라, 유산소나 스트레칭은 잘하지만 플랭크같이 근력운동은 잼병입니다.

질문은..정말 하루종일 무언가를 계속먹습니다. 아침에 아침밥 넉넉히먹고 수영하고, 운동하고와서부터 공부를 하는데, 정말 아메리카노, 고구마, 바나나, 밤, 빵(깜빠뉴, 피자빵), 감자스낵 등을 먹으면 점심시간이와요. 끼니마다 밥은 1/2 먹고 보통 식사처럼 다합니다.
그리고 라떼아이스먹고 과자먹고 또남는빵좀먹고 그리고 저녁먹고 집에가는길에 좀 걷고 도착해서 닭강정이나 족발, 순대를 먹습니다. 근데 많이먹는건 아니구요. 닭강정3개. 족발3점. 순대 3점 이런식으로..우유도 또먹구요.

그니까 제가 막 허겁지겁 폭식을 하지는 않는데 끊임없이 계속계속 먹어요. 물종류도 계속먹구요. 홍차 커피 물같이 달지않은음료는 계속달고살고, 다른음료도 물론 먹지만요..
그리고 나름 고구마나 바나나 귤,포도, 샐러드, 이런거많이먹어요.. 물론빵이나 과자도 먹지만요..
아, 하루견과도 하루에 3봉지는 먹습니다. ㅜㅜ

진짜 옆에서 친구들이나 가족이나 어쩜 계속먹냐고 놀랄정도로 계속..먹어요. 먹을게옆에없으면 허전하구 계속신경쓰이고 입에뭘넣어줘야 책도읽고 공부를 시작합니다.

화장실은 잘가니 위장 문제는 없고..
여자 주기때문인가? 생각했는데 그거와상관없이 이렇게 된지가 한달입니다.

심리적인 문제는 아닐까 병원을 가봐야하나 고민까지 하고있어요. 배가 완전 빵빵한데 무언갈 먹고있어요. 배가 부른건 속도를 늦출뿐 아예안먹진않아요..ㅜㅜ

정말 왜그러는걸까요? 가을타는걸까요? ㅜㅜ


answer Re : 나이는 30살이고키는 166 몸무게는 55입니다아 ...
김슬기
김슬기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슬기 입니다.

폭식 뿐 아니라 연식(끊임없이 이어서 먹는 것)도 식이장애 증상의 일종입니다.
어쩌면 스트레스나 불편한 감정을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음식을 찾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 방문하셔서 상담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나이는 30살이고키는 166 몸무게는 55입니다아 ...
박은경
박은경 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현재 신장과 체중은 정상 범위에 해당됩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민감도가 높거나 대사 문제 또는 심리적인 이유 등으로 식욕 증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식욕에 대한 욕구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추가적으로 수영은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부위별로 근력운동을 추가해주시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왜냐하면 신장에 비해서 정상범위의 체중을 가지고 있지만 근육과 체지방의 비율은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부위별 근력운동- 주 3-5일 실시해주세요.
1. 누워서 양 무릎을 세우고 엉덩이 들고 멈추기 10초 3세트
2. 누워서 양 무릎을 세우고 반만 윗몸 일으키기 20회 3세트
3. 대각선으로 반만 윗몸 일으키기 15회 2세트
4. 벽에 기대서 기마자세 10초 3세트(무릎이 90도를 유지하고 발목보다 앞으로 나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5. 벽잡고 종아리 올렸다 내렸다 반복하기 15회 3세트
6. 벽에 등을 대고 발가락을 올렸다 내렸다 반복하기 15회 3세트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나이는 30살이고키는 166 몸무게는 55입니다아 ...
조혜리
조혜리 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폭식증은 끼니별 단백질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거나, 현재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거나 여자분이시라면 생리전 배란기 동안은 식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식욕조절이 되지 않을 때는 생리적=진짜 배고픔인지, 감정적=가짜 배고픔인지 구별하실 줄 알아야 합니다.

구별방법은 식후 3시간 이내 배고픔이 느껴지면 물 200ml 한컵을 마시고 20분 후 여전히 배가 고프시다면 진짜 식욕인데, 생리적에 해당되는 배고픔 징후는 서서히 배고픔이 커지고, 어떤 음식을 드셔도 상관없으며 배에서 꼬르륵 소리, 배가 부르면 그만 드시도록 합니다.

또한 드시고 나면 만족과 행복으로 배고픔이 사라집니다.

살짝 어지럽거나 기운이 떨어지는 등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거나 드시고 있는 음식을 분명히 의식하며 드시는 경우입니다.

다만 감정적 배고픔은 배고픔이 갑자기 커지거나, 초코릿, 매운 것 등 특정 음식이 당기거나 배가 불러도 멈추지 못하거나 약간의 허기지만 참을 수 없습니다.

무의식적으로 계속 드시게 되거나, 드시고 나면 공허함, 후회와 자책감이 밀려오면 가짜 배고픔입니다.

또한 단백질 부족현상은 다음 식사범을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구요.
쉬운 예로,

아침 : 현미 콩밥 2/3, 단백질 1종류(150g), 채소 3가지

점심 : 현미 콩밥 2/3, 단백질 1종류(150g), 채소 3가지

저녁 : 현미 콩밥 1/2, 단백질 1종류(150g), 채소 3가지

간식: 과일1가지+우유200ml/견과류10알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실 경우에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지게 된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이 가능합니다.


주1회 정도 보상데이 먹고 싶은 음식섭취하는 날을 이야기 하는데 주1회 정도로 지정하여 체중은 한번씩 측정하시고 빈번해지고 장기 지속시 다시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