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30대 여성입니다 몇년전 비중격만곡증 수술을했었고 코가 ...
30대 여성입니다 몇년전 비중격만곡증 수술을했었고 코가 목 뒤로 넘어가는 증세는 만성에 가깝습니다.요즘따라 원래 있던 후비루 증상이 심해져서 다른쪽 코로 식염수를 천천히 넣으면서 한쪽 코로 나오게하는 코세척하고 있는데요 하고나면 잠시나마 코가 시원해집니다 꾸준히 하면 만성후비루증상에 효과를볼수있을까요?


answer Re : 30대 여성입니다 몇년전 비중격만곡증 수술을했었고 코가 ...
장형준
장형준 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 입니다.

후비루 증상 때문에 문의를 주셨군요.

후비루 증상은 코든 코수술에 관련이 있을 수도 있지만, 비중격만곡증 수술보다는 비염수술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또 알러지하고도 관련이 있고요.

식염수 세척은 그 자체가 치료는 아닙니다. 하지만, 식염수세척을 하여 코의 분비물을 원래 정상농도로 맞추어 주면 후비루 증상을 못느끼게 됩니다. (사람이 정상적으로 하루에 700CC정도의 분비물이 목뒤로 넘어갑니다. 하지만, 점도가 정상이면 느끼지 못하는 것이랍니다)

만약 후비루 증상을 꾸준히 한다면 그동안 분비물정도가 회복될수도 있고, 적응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기도 한답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식염수 세척이 질문자분께 가장 좋은 방법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