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지간신경종 주사 치료 질문입니다.
초음파 검사로 4번째 발가락 밑 부근에 염증(지간신경종)이 있고 2주간 약을 먹고 4번 째 발가락 쪽에 스테로이드 주사 3회 치료를 한다고 하는데 제가 새 신발(발 볼이 넓음)을 2달 정도 신어서 통증이 시작 되었고 신발을 신지 않고 1주일 가량 약을 먹으니 통증도 많이 좋아 졌습니다.

통증은 엄지 발가락 뿌리가 가장 아프고 그 다음 앞꿈치 4번 째 발가락 밑 순서로 아픕니다.
제가 궁금한 건 새 신발을 신지 않고 통증이 줄어서 주사 치료를 안 하게 되면 혹시 지간신경종이 커지거나 더 안 좋아지거 하지는 않는지,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를 하면 지간 신경종의 크기가 줄어드는건지!? 알고 싶네요


1.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 효과와 안할 경우 문제가 되지 않나요?


answer Re : 지간신경종 주사 치료 질문입니다.
문상현
문상현 한의사 채움과비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문상현 입니다.

지간신경종의 발가락 사이에 위치한 신경이 압박을 받아 발생하는 것으로 발볼이 좁은 신발로 인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신지 않으시고 치료를 받으셔야 하는데 스테로이드 주사로 신경종이 작아진다기 보다 신경종과 발가락 뼈와의 사이에 생기는 염증을 가라앉혀 통증을 줄이는 효과가 제일 큽니다.

무엇보다 지간신경이 발가락뼈에 의해 압박을 받는 상황을 없애야하는 것이 중요한데, 만약 치료에 호전이 부진하고, 재발이 반복된다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엄지발가락 쪽의 증상은 지간신경종과는 관계가 없기 때문에 무지외반증으로 인한 증상이 아닐까 의심이 되는데, 무지외반증과 지간신경종은 유연성평발에서 제일 많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보행시 족궁의 변화가 어떤지 족저압측정기를 이용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