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각각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1. 말씀하신 부작용이 약에 의한 부작용이 확실하다면 약을 중단하는 것이 옳습니다. 그러나 간염에 의한 황달이 있는 경우 간지러움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또한 급성간염은 위운동이 잘 안되기 때문에 역류증상이 생겨 속쓰림이나 메스꺼움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을 부작용인지 현재의 질병에 의한 증상인지 구분을 해야 하고 질병에 의한 증상이라면 약을 계속 먹어야 할 것이며 약의 부작용이라면 약을 중단해야 합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다음 예약 날짜 이전이라도 다시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2. 회복의 정도는 사람마다 치료 시작 시점마다 다르기 때문에 제가 말씀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3. 지방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하는 것이 필수적이지만 급성기에는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간수치가 안정될 때까지 운동은 피하시고 다음 진료 떄 운동 시작 시기에 대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4. 약은 황달과 간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올 떄까지 드실 수도 있고 지방간염에 의한 섬유화가 진행되는 상황이라면 지방간이 해결될 때까지 계속 약을 드실 수도 있습니다.
5. 단순당(단음식, 음료, 군것질, 과일)의 섭취를 피하고 밀가루와 흰쌀밥과 같은 백색 곡류의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아울러 포화지방의 함량이 높은 고형기름(등심, 삼겹살, 마가린, 돈지, 쇼트닝 등)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가려먹는 것이 중요하고 먹는량은 많지도 적지도 않게 적당히 드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