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허정원 입니다.
새벽 1~2시에 잠이 들어서 아침 7시30분에 기상하는 패턴을 가지고 있는데 알람을 듣지 못한다면 아침 7시 30분 경에 내 수면 상태는 아주 깊은 수면단계라는 얘기가 됩니다.
사람의 수면은 잠들기 시작한 뒤 얕은 수면 -> 깊은 수면 -> 얕은 수면 -> 꿈수면의 리듬을 약 1시간 30분~2시간의 주기로 반복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수면주기는 아침이 될수록 깊은 수면의 시간은 줄어들고 꿈수면과 얕은 수면의 시간이 반대로 조금씩 더 늘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아침 7시 30분에 알람소리를 듣지 못한다는 건 그 시간대에 깊은 수면단계가 꽤 오랫동안 지속된다는 얘기가 되고 그렇다면 정상적인 수면리듬보다는 깊은 수면의 단계가 많이 부족했었다는 얘기가 되기도 합니다. 부족한 깊은 수면을 아침이 다 되어가는 시간에 채우기 위해서 깊은 수면을 취하는 거라고 할 수 있다는 거죠.
또 하나는 내 몸이 원하는 수면시간은 5~6시간이 아니라 7~8시간이라는 점입니다. 7시 30분에 일어나는 건 힘든데 9시 정도가 되면 일어난다는 건 그 때까지 잠을 자고 싶다는 본능적인 표현이기도 하니까요.
수면리듬의 변화를 잘 이해한다면
1. 잠드는 시간을 조금 당겨서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해 준다.
2. 기상시각을 조금 빨리 혹은 조금 뒤로 (약 10~20분 정도) 맞춰서 깊은 수면단계가 지난 다음에 알람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바꿔본다.
두 가지를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