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폐경 후 다이어트에 대해 문의 주셨습니다.
폐경은 노화가 진행되고 있는 시기와 맞물려 근육양의 감소 및 골밀도가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폐경 후 체중증가는 폐경기의 흔한 증상이며, 감소하는 에스트로겐 수치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이 체중 증가는 보통 복부 지방으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내장지방 감소를 위한 유산소 운동과 근손실 감소를 줄일 수 있는 저항운동을 병행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추천드리는 것은 수영,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등을 추천드리며, 운동강도는 본인의 운동량은 최대 맥박수((220-본인나이)*0.5~07) 이내에서 운동하는 것으로 권해드립니다. 이것이 어렵다면, 약간 힘들다고 느껴질 정도로 일주일에 3번, 한번에 45분이 넘지 않는 선으로 운동해 보세요.
저항운동으로는 탄성벨트를 이용해서 집에서 운동 해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운동 전에는 10분 정도 충분한 스트레칭 후에 하시도록 권해드립니다.
요즘 날씨가 많이 춥습니다. 운동 전 충분히 스트레칭 하시고, 외부 운동 시에는 얇은 옷을 여러겹 따뜻하게 입으셔서 외부온도와의 체온 차이를 줄여 운동하시기를 권해봅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폐경 후 열성홍조 현상, 수면장애, 기분변화 및 근골격계 통증과 같은 폐경과 관련 된 여러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되므로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려우시다면 엘레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여 운동하는 등 생활에서 운동하는 방법을 찾아 꾸준히 실천하셔서 건강하게 다이어트 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