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기침
기침이 시작된지 3주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처음 이틀은 "어? 왠 기침" 할 정도로 콜록 한번에 가래 조금씩 하루에 두세번 하더니
이후로는 한번 시작되면 10번내외의 연속 기침을 하면서 가래를 뱉어야 멈추고 연한 초록색 가래입니다.
1주일째는 코푸시럽을 먹었지만 전혀 나아지지 않았고
2주째 약국에서 알레르기성 기침약 2일치 먹고 횟수는 좀 줄었지만 기침은 더 심해지고 오바이트를 할 것처럼 머리와 복부에 힘이 들어갈만큼 강도가 심해져 이비인후과를 찾았는데 특별히 부은 부분은 없다고 조제약 3일치를 받았지만 큰 변화는 없이 오늘까지 입니다.
특이한 점은
멀쩡하다가 명치부분과 식도부분에서 그렁그렁 거리며 가슴이 시큰거리고 꼭 식도에서 오듯 가래가 올라오는 느낌이 나면서 연속 기침이 나오고 가래를 뱉어야 끝나는데 가래가 하얍니다. 가슴 좌 또는 우에서 그렁그렁 하기도 합니다.
잘때 왼쪽으로 누으면 심해져 오른쪽으로 누워 자보지만 새벽에서 3-5번정도 깹니다. 위에서 내용물이 올라오는 경우도 있어서 기침할때는 일어나 앉습니다.
지난주 토요일엔 좀 배부르게 잤는데 새벽에 기침하며 위에서 많은 양의 물을 뱉어냈습니다.
그리고 제일 걱정은 기침후에 꼭 사래가 걸려 기도가 막힌듯 천식처럼 숨이 제대로 안쉬어지고 숨을 쉬면 조금씩 들어가면서 힉힉 소리가 납니다.
켁켁 거리고 혀를 아래로 내려 목구멍을 넓혀보는등 하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요즘은 목이 상했는지 국물을 떠먹을때 쓰라리면서 위에서 처럼 숨이 막히는 경우도 있어서 조심스럽습니다.

내과를 가봐야하나 해서 찾아보면 대부분 전공이 소화기 부분이던데
어떻게 조치를 취해야 할까요?


answer Re : 기침
진성림
진성림 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 입니다.

증상을 읽어 보면 역류성 식도염에 의한 기침일 가능성과 기관지염증이 동반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선 호흡기내과에 가셔서 기침의 정확한 원인적 진단을 받은 후 치료 하시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임상 증상으로는 위산의 역류로 인한 역류성 식도염이나 역류성 후두염으로 인한 기침일 가능성이 높으나 정확한 진단은 진료와 검사를 해봐야 알 수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