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지난 9월30일 좌측반월판제거술 30프로를 했습니다. ...
지난 9월30일 좌측반월판제거술 30프로를 했습니다. 원래운동을 많이했는데 지금1개월하고 12일 정도되었는데..
운동을 많이 하다가 못하게되니 자꾸 살이오릅니다.
아직도 여전히 많이걸으면 약간의 허벅지 근육쪽이 피로도도오고 혈액순환이 안되는지 약간 다리가 발바닥까지 절입니다.
수술한 왼발이 오른발보다는 근력이 딸리는게 느껴집니다.(나이는30대후반입니다만.)

여기서 질문은
1.절인증상과 근력의 힘이풀리는것이 감소하긴했지만 크게문제가 없는지요?

2.가끔 많이걸으면 무릅에 힘이풀려꺽이는데 근력운동으로 허벅지근육을 올려야는지요? (햄스트레칭운동은 꾸준히하고있습니다만)

3아직도 수술한다리의 무릅위쪽이 다른다리에 비해 부어올라있습니다. 완전백프로구부려지지않긴하는데 구부리면 둔탁한 느낌이 들어요.문제일까요?

4.제가 과체중인지라 살도빼야하는데 수영에는 한계가 있는듯하여 근력운동을 같이해주고싶은데..의사선생님 말씀으로는 스쿼트는 하지말라하셔서(무릅에 무게가 가는운동) 어떤운동이 좋을까요?물론 체중을 많이 줄여야해서요. 기본활동량에 지금절반도 안되서 살이찌고있는상황이라서ㅜㅜ)
플랭크를 시작하고싶은데 무릎에영향이 너무많이갈까요?
좋은 운동 추천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지난 9월30일 좌측반월판제거술 30프로를 했습니다. ...
김재호
김재호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243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 입니다.

좌측 반월상 연골판 30% 제거술은 왜 하셨나요? 질병인지 손상인지, 다른 손상된 구조는 없나요?

지금 질문하신 내용들은 그냥 일반적으로 인터넷으로 답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제일 정확한 것은 수술 담당 정형외과 선생님과 상의하시는 것이 제일 좋고, 그 병원에 재활의학과가 있으면 의뢰해달라고 해서 재활의학과 선생님과 상의하십시오.

여기서는 참고만 하시라고 답변달겠습니다.

1. 저린 증상이 지속되면 진료보셔야 합니다. 근력의 힘이 조금 약한것은 큰 문제가 안됩니다.
2. 힘이 풀리는 것이 슬관절의 불안정성 때문이라면 진료보셔야 합니다. 단순 근육의 힘이 풀리는 것은 근력을 키워야겠죠.
3.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만, 수술받은 정형외과 선생님과 상의하십시오.
4.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유산소운동을 추천드립니다. (당연히 지금은 무릎에 부담을 최대한 주지 않는 운동으로 하셔야 합니다.)

지금 질문자님은
1. 반월상연골판 제거술 후 문제점
2. 수술후 재활치료
3. 체중감소운동을 복합적으로 질문하셨기 때문에 글만 보고 더 이상 답변을 달 수 있는 전문의 선생님은 없을 겁니다.

아무튼 수술 후 무릎관절의 충격 흡수력은 감소하였기 때문에 현재 질문자님의 수술전 상태와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다음 구체적으로 답변드리는 것이 바람직하고, 수술받은 정형외과 선생님 혹은 그 병원의 재활의학과 선생님과 상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