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치료 방향 문의
먼저 통증의 위치는 회음부라기보다 항문입구 바로 위입니다 (회음부방향)
항문을 손가락으로 누르면 움찔할때 통증부위가 느껴져요

통증 발생 :자전거를 안장각도를 잘못 해놓고 라이딩.라이딩후 항상 회음부가 저리면서 아팠음.
특히 뼈?닿는 양쪽 부분이 젤아팠음
그리고 집에와서 추운 화장실에서 몸에 물이 묻은채 20분 정도 변기에 앉아있음.이때 저리는 통증이 더욱 악화됬었음
이걸 3달 동안 지속됨.그후 .자전거를 안타지만 2년째 통증이 지속

통증 악화 행동: 날씨가 추워짐,자위를함,상체 근력운동 (턱걸이,아령들기),회음부 압박 받을때

부수적인 증세:오줌발이 약해짐,고환과 성기 닿는 부분이 극도로 민감해짐,카페인을 마시면 통증 부위 근방이 물끓듯이
부글부글 맥박이 빨리뜀

병원:먼저 비뇨기과 1차방문해서 소변검사시행했는데 이상없음.2차 다른병원가서 전립선액검사 시행 이상없음.
3차방문해서 전립선액검사와 항문안에다 전립선초음파 검사 이상없음.4차 종합병원가서 골반,고환,회음부 mri 진행 이상없음 5차 비뇨기과 전립선액검사 이상없음 (의사도 정상이라고 병원 그만오라고 뭐라하심)
6차 가정의학과가서 항문,회음부 초음파결과 머가 발견됨 (의사는 인대가 부었다고 표현)
7차 항문외과 초음파및 통증부위 절개 섬유화가 발견됨.8차 다른항문외과 항문수지검사후 항문거근증후군 진단

맨처음 전립선염인줄 알았는데 세균은 커녕 염증도 없다함.그렇게 1년을 보내고 항문외과에서 섬유화와 항문거근증후군 진단.
근데 요즘 음부신경 압박 증후군을 알게됨.자전거를 타면 음부신경이 압박되어 음부신경이 관장하는 항문,회음부,고환 쪽에 통증이 올수 있다고함.
항문외과쪽으로 골반저근,항문거근로 치료방향을 바꿀려다 음부신경압박 증후군때문에 고민이됩니다.
이거말고도 골반저근육의 섬유화로 인한 통증과 발기,오줌 이상현상
아니면 회음부 신경혈관 손상으로 인한 증상......머 의심이가는건 많습니다.
자전거를 타면 회음부가 아픈건 여전합니다.

통증과 부수적 증세로 2년동안 학교를 휴학하고 일상생활이 안됩니다.증세가 심해지면 잠도 못잡니다.
저의예민함으로 집도 나와서 가족과 따로 살고 있습니다.또한 정신적으로 힘들어 정신 병원도 다니고 있습니다.

제병은 비뇨기과로 가야하나요,항문외괴쪽으로 가야하나요.... 병의 맥락도 못잡고 있습니다..


항문 초음파 사진 첨부 합니다.볼펜으로 원그린 부분이 섬유화 부분입니다.


answer Re : 치료 방향 문의
박수환
박수환 전문의 나인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박수환 입니다.

만성 전립선염으로 생각됩니다.

검사에서는 정상으로 나오고 문제가 없지만, 본인은 증상을 심하게 느끼고 사회생활에 곤란함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검사를 반복하기 보다는 치료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은 증상에 맞는 약을 계속 복용을 하고, 반신욕과 유산소 운동을 지속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러한 관리에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전립선온열치료와 바이오피드백 등의 치료를 동반해서 같이 시행하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대안치료로 한약이나 침술 등을 병행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직 젊고 심각한 질환이 동반된 상황은 아니니 가능하면 보존적인 치료로 관리하고 너무 과격한 치료는 삼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