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살, 여자, 158cm , 63kg 입니다. 현재 ...
31살, 여자, 158cm , 63kg 입니다. 현재 출산 후 140일 되었으며, 산후 다이어트 하려고 하는데 운동 및 식단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 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31살, 여자, 158cm , 63kg 입니다. 현재 ...
안강석
안강석 영양사 영양사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안강석 입니다.
먼저 출산을 축하드립니다.
산후 다이어트 때문에 고민이시군요!
산후다이어트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몸의 변화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하는 것입니다. 출산 전후로 몸의 신진대사 및 체질이 변화를 합니다. 즉 처녀 시절 했던 다이어트 방법으로는 살이 빠지지 않게 되는 것인데요! 특히 출산 후에는 노폐물과 신진대사량이 낮아져 지방과 부종이 쉽게 쌓이게 됩니다.
임신 전과 똑같이 먹더라도 에너지 소비가 적어 고스란히 지방으로 쌓이게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더불어 출산 후 체형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출산 후에는 골반이 늘어나 있는데다 엉덩이가 납작해져 하체가 더욱 커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체중이 예전으로 돌아왔다고 해도 바지는 골반에 걸려 들어가지 않고, 무릎 관절을 비롯한 여러 신체 기능까지 회복되지 않아 팔자 걸음으로 걷기도 하시는 분들 계시는데요! 이쯤 되면 처녀 시절의 몸매는 상상하지 못할 것 같은 압박감에 시달려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분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출산 후 다이어트에 돌입하게 된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몸의 부종을 빼는 것입니다. 붓기는 출산 후 자연스레 빠지기는 하지만 마사지를 해주거나 붓기를 없애는 음식을 함께 섭취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붓기 제거 후에는 다이어트 식단과 함께 운동을 병행하는 산후 다이어트를 시작하는데 이때 운동 선택이 중요합니다. 무리한 운동 대신 가벼운 근력운동과 스트레칭,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이 출산 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임신 중 불어난 몸무게는 출산 후 6개월 이전에 모두 감량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이요법으로는 두부, 해물 등의 저칼로리 음식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으며 모유 수유 등으로 인해 과식을 하기 보다는 적당량을 먹으면서 다이어트에 임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시 한 번 출산을 축하드리며, 다이어트 성공하셔서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만드시길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