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1.기관지확장증 가래가많이생기는병이기도하고 가래가 적개 ...
1.기관지확장증 가래가많이생기는병이기도하고 가래가 적개생기는운동이나 가래배출이 잘될수있는운동요법등. 폐나기관지가 튼튼해질수있는밥법좀갈켜주시고요
2. 잔변감. 변이잘나오는운동요법.또는 장튼튼해지는방법좀 갈켜주세요


answer Re : 1.기관지확장증 가래가많이생기는병이기도하고 가래가 적개 ...
손원진
손원진 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 입니다.

1. 기관지확장증은 검색이나 기타 병원 진료를 통해 내용을 알고 계시겠지만, 기관지에 만성적인 염증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래서 늘 가래가 만들어지고, 이 가래가 잘 처리 되지 못해 기관지안에 쌓이니... 사진상으로 보기에 기관지가 늘어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기관지는 늘어나 있지만, 그 안쪽은 가래가 들어 있어 호흡은 오히려 가쁠 수 있습니다.

가래가 적게 생기는 운동은 따로 없습니다. 운동을 해야 몸이 더 튼튼해지고, 몸이 건강해져야 염증이 완화되는 것인데... 어떤 운동을 하시든 몸에서 힘이 들면 가래가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나 이것이 몸이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몸에 맞는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통해 심폐기능을 좋아지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기관지가 튼튼해지는 방법은 우선은 미세먼지를 비롯한 나쁜 공기를 피하는 방법입니다. 공기를 바꿀 수 없으니, 마스크를 잘 사용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기청정기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는 급격한 온도 변화에도 민감합니다. 그래서 늘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잘 맞춰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기관지확장증으로 오시는 환자분들을 보면, 도라지, 배, 곰보배추, 돌복숭아엑기스, 기타 여러가지 식품으로 보이는 것들을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드시고 조금 좋은 느낌이 들면 주변에 알려지곤 하는 것들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한약재'이며, 그 쓰임새가 조금씩 다릅니다. 더 불편한 증상에 따라서 쓰임도 다르며, 체질에 따라 선택되는 약제가 다르기도 합니다. (시중에서 뭐에 좋다더라~~~ 라는 것들의 거의 80-90%는 한약재입니다.)

기관지 환자를 많이 보는 한의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꼭 권합니다. 기관지확장증은 계속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 질환이기에 염증에대한 지속적인 한방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4. 대변이 좋아지는 1등 습관은 30번 이상 꼭꼭 씹어 드시는 것입니다. 장 맛사지,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확장증은 관리하면 많이 개선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참고하시고... 더욱 건강해지시길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