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과호흡 증후군 이후 호흡의식
저는 평소에도 대학을 원하는 곳으로 가지 못해서자존감이 항상 낮았어요. 그래서 대학에서라도 잘해보자 라는 생각으로 학점에 집착하고 꼭 아무리힘들어도 복습을 하고 제 생활을 해야했어요. 자취를 해서 외롭고 또 소음에도 예민하고 너무 과민했어요. 그래서 사실 과호흡증후군이 오고나서도 놀랍지도 않았어요. 근데 중요한 건 과호흡이오고 호흡이 너무나 의식이 된다는 겁니다. 원래 의식안해야하는데 들이쉬고 내쉬고를 의식을 안하면 쉴 수 없다고 생각하고. 그런 사고때문에 힘이듭니다. 하지만 정신과 약은 근본적인 치료가 안되고 의존성이 있어 좀 그렇고 어떻게 이렇게 과도하게 예민해진 저를 치료할 수 있을 까요?


answer Re : 과호흡 증후군 이후 호흡의식
김대현
김대현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7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대현 입니다.

자신의 호흡에 신경을 많이 쓰고 계시군요.

호흡은 자신의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는 반면, 여기에만 의식을 집중하다보면 자신의 호흡을 불편하게 느끼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마치 강박사고처럼 호흡만 의식하기도 합니다.

어떤 호흡이 좋은 것이다라는 절대적 기준은 없습니다. 자신의 상태에 가장 알맞은 호흡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하고 계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생각을 뒤집어 호흡을 느끼지 않으려기보다는 반대로 자신의 호흡을 살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호흡법은 사실 자신의 호흡을 바라보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스스로 해결하기 어렵다고 느낀다면 병원이나 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본인이 예민하고 과민하다고 느끼는데 약물요법이 싫다면 상담치료를 해보셔도 괜찮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한방신경정신과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곳에서 한방치료를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오래지 않아 좋은 결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