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20대 심실중격결손 구멍이 작다는데
처음 알게된건 고등학교 3학년 때였고요 동네 내과에서 심잡음이 들린다고 큰 병원 가라해서 갔었습니다. 심장초음파를 해서 알게되었고 당시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당시 나이가 19세였기때문에 소아과 전문의 분이 보시고 심장이 잘보시는 분이 있다면서 그쪽으로 연결해주셨습니다. 구멍 영상 CD를 받고 수술해야하는지 여부를 강남병원 의사분에게 가서 심실중격결손 구멍 크기를 봐주셨습니다 2개 있었던가 1개인가 암튼 작은크기였고 그냥 이정도는 수술도 필요 없다면서 웃어 넘기셨습니다. 담에 검사할땐 걍 병원가서 검사하라더군요;;그후로 성인이 되어서 21살이고요 올 1월달에 나이가 성인으로 차서 심장담당하는 분으로 바뀌었고 의사분이 직접하시진 않고 조교같은분이 여러번 찾더니 잘 못찾으시고 다른 분이 와서 찾았습니다. 끝나고 심장 초음파보시고 구멍이 작네하셨습니다..

환절기때 가끔 딱 한번씩 심장때문인지 어지럽고 몸이 저리고 기운이 쫙 빠집니다. 진짜 움직이지 못하겠고 앉아있는것도 힘들정도로... 실제로 너무 웃으면 심장쪽에서 뭔가 간지러운 저릿한 느낌도 들고요 노래도 심하게 부르면 심장이 저릿저릿합니다.운동하는데 지장은 없고요 심실세동은 1달에 2번 정도는 있는것 같습니다.

어떤 의사 분은 세균 감염성도 있어서 심막염걸리고 죽은 조카가 있다하셔서 막아야한다하고... 또 병원 의사분도 나중엔 구멍을 막아야한다 하고...아는 지인분은 심비대가와서 구멍막았다하고... 다구멍막는다는 얘기만 들었는데 병원 의사분은 심장에 구멍 뚫려있어도 안막고 평생사는 사람도 있다 하는데 인터넷봐도 거의 다 막는 거 같고.......

심장수술하면 약같은거 먹어야하나요? 또 수술해도 검사해야하나요 구멍하나땜에 몸도 썩 좋은 편은 아닌것 같습니다 심실중격결손에 안좋은 습관도 알려주세요.. 업드리거나 누워있는 습관등하고 심장세동이랑 심실중격결손하고 관련있는지하고 협심증이나 혈전등의 관련 여부도 알고싶습니다 참고로 술담배 안하는데도 X ray에 폐에 가레가 보인다네요


answer Re : 20대 심실중격결손 구멍이 작다는데
박종윤
박종윤 전문의 편하지의원 하이닥 스코어: 170
전문가동의 2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나이가 차서 소아과는 못간다더군요.. 그래도 이렇게 말해주시니 고민이 사라지는 기분이네요!

나이가 차서 소아과는 못간다더군요.. 그래도 이렇게 말해주시니 고민이 사라지는 기분이네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박종윤 입니다.

심실중격결손 size 가 크다 작다는 굉장히 주관적입니다. 정확하게 몇 mm 인지 알 수 있다면 좋을텐데요...

강남병원(?)보다는 선천성 심기형 센터가 있는 병원에서 선천성 심기형 환자들을 많이 보는 소아청소년과 (심장분과) 또는 흉부외과(소아심장외과) 쪽에 진료를 다시 받아보실 것을 권유합니다.

심실세동이 1달에 2번 있다는 것은 제 생각에는 올바른 표현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주관적인 느낌과 부정맥 이름을 그냥 연관지으신 걸로 생각되고 걱정할 수준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웃을 때 간지러운 느낌도 심실중격결손과는 연관성이 떨어집니다.

이런 상상으로 병을 키우지 마시고, 제대로 된 전문가에게 가서 정확한 설명을 들으시고, 믿고 마음 편안하게 지내시는 게 더 좋지 않을까요?

감사합니다.

심실중격결손으로 강력한 심장 내 흐름 (shunt flow) 이 있다면
심내막염에 대한 위험인자는 맞습니다.

다만 가만히 있는데 생기는 것은 아니니 걱정마시구요
발치나 치과치료 전에는 반드시 상담을 하시고 필요한 전처치를 하셔야
심내막염 예방이 될 수 있으니

요약하면
평생을 믿고 꾸준히 검사하고 챙겨볼
소아청소년과 (소아심장과) 선생님과 진료를 받으시는게
최우선 순위일 것 같습니다.

수술이 필요하다면 소아심장외과 로 진료의뢰가 날 터이니
초진은 소아청소년과 (소아심장과) 가 좋겠습니다.
선천성 심기형 센터가 있는 병원을 방문하셔서
모든 우려와 불안감을 없애고 편안하게 일상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