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오미례 입니다.
매일 술을 드신다면, 뻔한 술을 마시지 마세요. 이 말이 정답일 수 있어요.
술을 드신다면, 어느 정도 섭취를 하시는지요. 혹은 술을 조금이라도 줄일 생각이 있다면, 차라리 반주(1잔, 모든 술잔 크기의 1~2잔)로만 즐기는 것이 어떨까요? 반주로 섭취를 줄이고, 먹는 안주의 선택도 변화를 주는 것이지요.
술의 안주는 대부분의 열량이 높고, 영양가가 높지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과일이나 채소, 혹은 마른 안주(마요네즈 없는)로 변경을 추천합니다.
운동도 걷기만 해서는 안됩니다. 술을 마실 때에는 체내에서 근육의 에너지를 사용하며, 수분의 손실을 함께 가져옵니다. 그렇기에 체중이 유지 혹은 감소하더라도 체지방은 동일 혹은 증가하게 되지요.
2시간 운동에서 걷기의 유산소가 아닌 근육운동도 꼭 함께 하세요. 근육운동이 너무 싫다면 걷기도 그냥 걷는 정도가 아닌 땀을 충분히 흘리면서 옆사람과 대화하기 힘들 정도의 숨가쁨을 느껴야 하며, 빠른 걸음과 느린 걸음의 반복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4분 정도 빠른걸음(달리기)와 1분정도의 느린걸음 이 반복이 되면서 운동을 하는 것이지요.
술을 마시고 난 다음에는 반드시 채소를 섭취하여 비타민을 보충해 주세요. 혹은 술을 빨리 깨야한다면, 과일을 섭취하되 껍질과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사과 1개 정도 꼭 섭취하세요. 그리고 수분 보충을 충분히 해주시는 것 잊지 마세요.
체중을 줄이는데 가장 큰 산은 술이 될 수 있습니다. 끊는 것이 어렵다면 줄이면서 다른 생활습관을 건강하게 챙겨가세요. 하지만, 끊는 것만큼의 체중 감량 속도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