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녕하세요.20살 남자입니다.몇년전부터 가끔 약간이 ...
안녕하세요.
20살 남자입니다.
몇년전부터 가끔 약간이라도 무거운 물건을 들게 되면, 팔꿈치쪽이 약간 빠지는 느낌과 들고있던 물건을 놓고 팔을 굽히면 흔히 손가락 마디에서 나는 '뚝' 소리와 함께 약간의 통증이 같이 옵니다. 요즘들어서 갑자기 빈도가 더 늘어나고 있어서 더이상 무시할수가 없어서 질문 드립니다.
왜 이럴까요?


answer Re : 안녕하세요.20살 남자입니다.몇년전부터 가끔 약간이 ...
김성훈
김성훈 전문의 연세견우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김성훈 입니다.

팔꿈치가 빠지는 것을 불안정 (탈구 혹은 아탈구)라고 합니다.

불안정성은 팔꿈치를 안정화 시켜주는 인대에 문제가 생겨서 입니다. 주로 외상성으로 발생하기에, 외상 병력이 없다고 하면 빠지는 것이 아닐것입니다. 단지 '뚝' 소리가 나서 빠지는 것으로 느끼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팔꿈치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주로 윤상인대가 요골두에 걸리는 소리입니다. 일단은 팔의 무리한 사용을 줄이시고, 통증이 있다고 하면 진통소염제를 드시도록 해보세요.

대부분은 일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호전이 되지 않으면 윤상인대 일부를 제거하는 간단한 수술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증상만 가지고 답변을 해드리려고 하니 어렵네요. 소리가 어디서 들리는지, 팔꿈치가 정말로 빠지는지, 압통의 위치 등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 보다 정확한 답변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