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지장궤양에 좋은 식이요법이나 운동법 알려주세요
answer Re : 십이지장궤양에 좋은 식이요법이나 운동법 알려주세요
허인혜
허인혜 영양사 (주)더좋은 건강코디네이터(대전약국) 하이닥 스코어: 1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허인혜 입니다.
십이지장에서는 철분이 흡수되기도 하기 때문에 빈혈이 잦을 수 있습니다. 급원식품으로서 육류는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에 적정량 권장하지만,
육류위주의 식사는 궤양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소량만 섭취하십시오.
철분의 급원식품으로는 해조류가 좋습니다. 스피루리나, 클로렐라 등을 보조제로서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해조류는 장 건강에 이로우며, 철분함량이 많아 빈혈이 있는분들께 좋습니다.
빈혈이 심하다면 철분 보조제를 별도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심각한 빈혈이 지속되는 경우, 오심, 구토, 구역감, 어지러움, 두통, 변비, 집중력저하, 신경과민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산분비가 적은 경우, 철분으로 인한 위장장애가 있을 수 있으니, 전문가와 상의 후에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과한 운동은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장 운동을 돕는 적당한 정도의 운동을 권장합니다. 보통 땀이 약간 맺히는 정도의 운동이 좋습니다.
설사 증상이 있다면 프로바이오틱스 제재의 적절한 섭취를 권장합니다. 소화기 전체에는 유산균이 서식하며 음식물의 소화, 흡수를 돕습니다. 위장, 십이지장, 소장, 대장 등이 약하신 분들은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를 권장합니다. 만들어 드시는 것은 정착률이 높지 않으니, 전문 제재를 선택하여 드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