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36살 여자고요 165에 50키로정도 나갑니다 1년전 ...
36살 여자고요 165에 50키로정도 나갑니다 1년전부터 왼쪽 갈비뼈아랫쪽이 저리기시작하더니 올2월부턴 왼쪽등이저리면서 전기오듯이 찌릿찌릿..4월부턴 목에이물감이 심해지구 소화불량이시작되서 지금껏 계속내과약 복용중이네요 췌장쪽이 의심되서 복부씨티결과 아무이상 없고요 병원 왠만한데는 다가보았네요 혹시 신경문제일까요 이제어느병원을 가얄지 모르겠네요 내과 통증의학과 한의원등을 주로 다녔어요


answer Re : 36살 여자고요 165에 50키로정도 나갑니다 1년전 ...
강기원
강기원 한의사 제일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9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강기원 입니다.

1년 전부터 좌측 갈비뼈 아랫쪽이 저렸고, 올 2월부턴 좌측 등에 찌릿찌릿한 감각을 느끼셨고, 4월부터는 목의 이물감과 소화불량 증세를 느끼셨다고요. 복부 CT촬영도 받아보시고 여러 병원을 다녀보았으나 큰 이상을 발견하지 못하여 답답하셨을 것 같습니다.

우선 복부 CT촬영을 통해 몸에 기질적인 문제는 없음을 확인하셨기 때문에 기능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존에 추간판탈출증이나 척추 측만증, 척추관협착증 등의 질환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걱정하시는 신경문제일 가능성은 낮아보이고요.

위장 쪽 문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위장 문제로 인한 연관통으로 복부 좌측과 등 좌측의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말씀하신 부위와 일치하고, 소화불량 증상과 목의 이물감 또한 위장의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자세한 검사와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위장 문제가 맞다면 적절한 침구치료와 한약처방을 통해 호전되실 수 있을 겁니다.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36살 여자고요 165에 50키로정도 나갑니다 1년전 ...
하다현
하다현 영양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2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하다현 입니다.

이런 경우 신경성 위염 또는 역류성식도염일 가능성이 큽니다.

아마 질문자분의 경우 위염에서 시작되어 하부식도가 열리면서 역류성식도염으로 번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소화기내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위염, 역류성 식도염은 염증이기때문에 쉽게 고쳐지기는 힘듭니다. 위염이 생겨서 약을 먹었는데 약이 위벽을 더 상하게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도 가끔 일어나기도 합니다.

우선 위에 좋은 음식으로는 부드러운 죽, 계란찜, 바나나, 흰살생선, 두부, 연한 채소 등이 있습니다.

또한 식이요법은 위염, 식도염을 키우지 않기 위함이지 치료는 어렵습니다. 염증을 완화해주고 위 점막 식도점막을 재생해줄 수 있는 인자가 들어가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초유

초유는 분비성 면역항체 분비촉진(타액,눈물,호흡기나 소화관의 분비액) 위궤양, 위염의 원인인 헬리코박터파이로리균 증식을 억제의 효과가 뛰어남으로 지속적인 초유섭취와 위균이 들어간 유산균을 함께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위에 좋지 않은 식품을 가장 주의해야 합니다.

1. 딱딱하고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
오징어,견과류,우엉,고사리 등

2. 기름기가 많은 식품
삼겹살, 볶음밥, 중화요리, 튀김류, 치즈 등

3. 알코올, 카페인 향신료, 탄산음료
술, 커피, 초콜릿, 고춧가루, 카레, 고추냉이, 콜라, 사이다 등

- 정리를 하자면 지금처럼 심각할 때에는 되도록 위에 좋지않은 식품을 비하고 위에 좋은 식품을 섭취하면서 초유 섭취 권장
- 약간 염증이 완화되면 점차 일반식으로 전환하면서 초유섭취
- 완전 염증이 완화되었다면 완전한 일반식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