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저는 25살 여성입니다. 직업특성상 오랜시간 앉아서 일 ...
저는 25살 여성입니다. 직업특성상 오랜시간 앉아서 일을 하는데요.
그래서인지몰라도 바닥이나, 좌식의자에 앉을때, 잠깐동안 양반다리를 하고있어도 금방 다리가 저려옵니다. 어떻게 관리하면좋을까요?


answer Re : 저는 25살 여성입니다. 직업특성상 오랜시간 앉아서 일 ...
김병준
김병준 전문의 김병준 레다스 흉부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김병준 입니다.

다리 저림 증상으로 많이 힘드시겠습니다. 질문해주신 내용만으로는 확진은 어렵겠습니다.

하지정맥류는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이 없이도 말씀하신 것처럼 다리 저림, 야간근육경련, 통증이나 묵직함, 부종, 가려움증, 열감 등의 증상을 느끼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하지정맥류는 정맥계의 혈액순환 장애로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정맥 내부에 있는 판막이 혈액의 흐름을 항상 심장 쪽으로 일정하게 흐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질문자님처럼 오래 앉아 있을 경우나, 오래서서 일하는 경우, 다리 정맥 내 압력이 높아져 정맥 내벽이 늘어나고 판막이 제 기능을 못하여 심장으로 가는 혈액이 역류하게 되고 이로 인해 혈관이 부풀거나 길어지고 늘어나 구불구불 하게 피부 밖으로 돌출되는 질병입니다.

하지정맥류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압박스타킹은 일반스타킹과는 달리 주로 발목과 종아리, 허벅지의 압력이 달라서 심장에서 내려온 혈액이 심장 쪽으로 잘 올라갈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이 외에도 누워 계실 때는 다리를 높게 해 주는 것이 하지정맥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처방에 따라 정맥순환개선제를 복용하는 방법, 가벼운 걷기 등의 규칙적인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하지정맥류 증상을 완화시켜 줄 수는 있으나 근본 치료법은 아닙니다. 그리고 하지정맥류가 이미 발병한 경우라면, 스쿼트 같은 하체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격한 운동은 오히려 하지정맥류를 더 악화시키므로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는 감기처럼 약을 먹거나 방치한다고 해서 저절로 치료되는 병이 아니라 서서히 진행되는 진행성 혈관 질환입니다.

초기에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여러 합병증으로 만성 하지부종, 피부궤양, 드물게는 심부정맥혈전증이나 폐색전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까운 하지정맥류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하게 진단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