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어깨 근막증이라고 하는데 물리치료를 받긴했는데 계속 ...
어깨 근막증이라고 하는데 물리치료를 받긴했는데 계속 어깨와 팔이아프네요 헬스를 다니는데 운동 처방받기는 했는데 아픈게 오래가니 다른 치료를 더 받아야하는지 궁금해요


answer Re : 어깨 근막증이라고 하는데 물리치료를 받긴했는데 계속 ...
김성훈
김성훈 전문의 연세견우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김성훈 입니다.

근막통증 증후군은 만성 근육통의 일종입니다.

주로 어깨나 등뒤, 목 주변, 무릎 주변에 만성 통증을 유발합니다. 전형적인 근막통증 증후군은 중년 이후보다는 젊은 연령에서 발생합니다. 주로 사무직 (컴퓨터, 칠판 글씨, 타이핑)에서 흔히 발생하지만 근육의 과사용으로 인한 손상이나 급성 외상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은 통증이 있는 근육을 누르면 전형적인 “압통점 (trigger point)”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고 급성기인 경우에는 운동보다는 충분한 휴식 및 진통소염제, 물리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줄어들면 점진적으로 근력강화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근막통증의 발생 원인이 나쁜 자세와 근육의 과사용에 원인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처치 (자세 교정 및 적절한 휴식)이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합니다.

최근 도입된 체외충격파를 통해서 압통점을 제거하면 단기간에 효과적으로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