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공복혈당이 142가 나왔습니다. 약처방을 받고 치료를 ...
공복혈당이 142가 나왔습니다. 약처방을 받고 치료를 해야하나요? 식생활 개선 및 체중조절, 운동으로 좋아질수 있나요?
나이는 42세
키는 170
몸무게는 78
남성 입니다.


answer Re : 공복혈당이 142가 나왔습니다. 약처방을 받고 치료를 ...
제석준
제석준 전문의 건강제일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제석준 입니다.

공복시 혈당이 142가 나와서 걱정인가 봅니다.

공복혈당은 8시간 이상 금식후 검사했을 때 혈당이 126mg/dl 이상이거나 무작위 검사에서 200mg/dl이상인경우에 당뇨병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질문자분이 기재해주신 수치라면 많이 높은 편이므로 가까운 병의원에 찾아가셔서 혈액검사 권해드립니다.

당화혈색소 검사로 2-3개월동안의 혈당 평균수치를 반영하므로 당뇨병 진단시 필요한 검사이기도 합니다.

공복혈당만으로는 약물 처방이 필요할것으로 사료됩니다만, 검사 전 어떤 음식을 드셨는지, 술은 드시지 않으셨는지 알수가 없어서 일시적인 증상인지도 판단이 어렵습니다.

더불어 기재해주신 키,몸무게 정보를 보아서는 신체체질량지수(BMI)가 27로 비만에 속합니다. 식이조절과 적절한 운동을 한다면 혈당 조절뿐만 아니라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뿐만아니라 다른 만성질환을 예방할수도 있겠죠?

당이 흡수되는 속도를 늦출수 있도록 단당류가 적은 식단으로 식사계획 하시기 바라며, 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당흡수를 늦추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운동은 가벼운 걷기부터 시작하여 일주일에 3번이상, 한 번 할 때마다 30분정도 하시길 권해드리며 운동량은 천천히 늘려가시면 좋을 것 같군요.

그럼, 도움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공복혈당이 142가 나왔습니다. 약처방을 받고 치료를 ...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밝힌 당뇨병의 진단기준과 정상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진단기준
1)당화혈색소 6.5%이상
2)공복혈당 126mg/dl이상
3)경구포도당부하검사 2시간 후 혈당 200mg/dl이상
4)물을 많이 마심, 소변을 자조보고 양도 많아짐, 공복감이 생기고 음식을 많이 먹음,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있으면서 아무 때나 측정한 혈당이 200mg/dl이상인 경우

2. 정상수치
1)공복혈당 : 100mg/dl미만
2)식후 2시간 혈당 : 90~140mg/dl미만
3)당화혈색소 5.7%미만

당뇨약은 그 종류와 제품에 따라 복용량, 작용시간, 부작용 등이 다르므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정확한 복용량과 복용법을 숙지하고 복용해야합니다. 즉, 병원방문을 권합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6.99로 비만에 속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중강도의 운동(빠르게 걷기, 계단 오르기, 자전거 타기, 조깅, 줄넘기)하는 것이 좋은데, 식사 후 30분에서 1시간 사이가 가장 적당합니다. 공복 또는 식전 운동은 피하고 인슐린을 사용하고 있다면 인슐린 주사 60~90 이내에는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http://www.hidoc.co.kr/news/healthtoday/item/C0000000754 | 하이닥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공복혈당이 142가 나왔습니다. 약처방을 받고 치료를 ...
윤성원
윤성원 영양사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공복혈당이 높아서 고민이시군요.

당뇨가 없는 사람의 경우 공복혈당은 일반적으로 100mg/dl 미만이 정상수치입니다. 질문자님의 수치인 142는 정상 수치에서 많이 벗어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시어 꼭 진료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질문자님의 BMI는 27%(비만), 표준체중은 64kg 이며, 하루 필요 섭취량은 1,900kcal입니다. 체중감량 및 생활습관 개선으로 혈당은 조절이 가능합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300~500kcal를 감량하여 하루에 1,4001,600kcal 정도가 적당합니다.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규칙적인 시간에, 알맞은 양으로 식사 하도록 하십시오. 또 매끼니 채소반찬 2가지, 어육류 반찬 1가지를 꼭 구성해서 식사 하십시오. 여러 가지 반찬을 골고루 섭취해야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과식 및 폭식을 피하고, 저녁 식사는 가급적 아침 점심 보다 가볍게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참고로, 곡류군에 포함되는 식품이 무엇인지 숙지하고, 곡류군 섭취 시에는 밥 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곡류군 : 밥, 국수, 떡, 빵, 감자, 고구마, 옥수수, 밤, 도토리묵, 비스켓 등

또 혈당을 많이 상승시키는 음식은 단순당이 다량 함유된 음식입니다. 이런 식품은 가급적 적게 먹거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단순당 많은 식품 : 케이크, 달콤한 과자, 약과, 꿀떡, 가당 요구르크, 가당우유, 말린 과일, 통조금, 단 맛이 나는 차, 젤리, 사탕, 시럽, 엿, 아이스크림 등
* 과자 종류는 단 맛이 나지 않는다고 해도 재료가 밀가루, 옥수수가루인 경우가 많음 → 당질이 많음 → 혈당이 많이 오름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