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홍재웅 입니다.
양성 유방결절로 추적 관찰 중 발견된 병변에 대해 조직 검사를 시행하셨네요.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직접 환자를 진찰하였다거나, 검사를 시행하지 않아서 상담에는 제한이 있음을 미리 밝혀드립니다. 조직검사 결과 섬유낭성 변화 및 유관확장은 양성, 즉 암이 아닌 소견으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굳이 제거하지 않아도 되는 조직 소견이고요, 정기적인 검진으로 확인을 해주시면 되는 소견입니다.
3개월이라는 짧은 추적 관찰에서도 크기와 모양의 변화가 없으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보이네요. 하지만 굳이 큰 병원에 내원 하셔서 처음부터 검사를 다시 진행을 해야할지는 의문입니다.
간혹 조직 검사 결과와 영상 소견간의 불일치, 즉 암이 의심이 되어서 조직검사를 했지만 암이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1) 짧은 기간동안의 추적 관찰 2) 재조직검사 3) 진단과 치료 목적의 수술
등을 해볼 수는 있겠습니다.
아마도 검사를 하셨던 병원에서는 조직검사 결과와 영상 소견간의 불일치로 인하여 3차 병원에 의뢰를 하신 것으로 보이네요. 3차 병원에서 기존에 진료를 보셨던 기록, 영상을 검토한 후, 조직검사를 하셨던 슬라이드를 다시 한번 확인을 할 것입니다.
이후 필요시 유방검진을 다시한번 시행하게 되실거구요, 이 때 추가적으로 조직검사를 할지 말지의 여부가 결정이 될 것입니다. 담당 선생님과 좀더 상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네요. 향후 추적 관찰도 잘 받아보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