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원장님 재질문 드려도 될까용
1년정도 다양한 시술을 받다가 어느정도 호전되었었는데 근래 통증이 너무 심해져서
지난 목요일에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았지만
통증이 가라앉지 않아서 근육의 문제인지 여쭤봤던 사람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도 뭔가 허리 근육쪽에 문제가 있지 않나 싶어서 오늘 다른 근처 정형외과를 내원했는데
그냥 디스크로 인한 통증이라고 합니다.그래서 스테로이드 혈관주사로 링거 맞고 왔습니다. 좀 괜찮아 지긴 했습니다만..

근데 아무래도 이상한게 제가 이렇게 아팠던 적이 없었고 많이 아플때도 진통제나 신경주사로 통증이 조절이 되었었는데 요근래는 전혀 효과가 없다는게 납득이 잘 가지 않습니다.아무래도 다른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원장님 경험상 경막외스테로이드 주사로도 효과가 없을 시 근육의 문제인 경우가 많다고 하셨는데
주로 어떤 증상이었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 해서 재질문 드립니다.

요통관련해서 인터넷 검색해보면 이상근증후군이나 근막동통증후군이나 여러가지 다른 질환들도 있는데
왜 가는 병원에서는 그런 검사는 안하려 하고 그냥 디스크에만 집착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answer Re : 원장님 재질문 드려도 될까용
백동진
백동진 전문의 굿프렌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백동진 입니다.

경막외강신경주사는 디스크 부위에서 발생되는 신경부위에 염증이 있을 때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시술을 부위에 따라 치료의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요추 5번신경에 문제가 있는데 요추3번 신경을 치료하거나 디스크로 인한 협착이 있는 경우에는 염증이 있는 부위로 약이 잘 전달이 되지 않아 효과가 미미한 경우가 있습니다.

경막외강주사가 제대로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디스크에 의한 허리통증이 주원인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다른 부위에서 발생되는 통증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허리가 일자형태이거나 허리가 과전만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주변부에 후관절 및 인대, 근육이 붙는 힘줄에 손상을 받기 쉬운 구조가 됩니다.

그러나, 이런 원인은 디스크 및 후관절의 퇴행성 변화를 동반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따라서 증상 차제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은 허리 통증이 움직일 때 더 심해지는 경우가 흔하며, 구부린 자세에서 바로 설 때 허리 통증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둔부나 대퇴부위로 방사통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디스크 초기 증상과 매우 유사합니다. 따라서, 현재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주원인에 대해 가까운 통증의학과에서 진료받고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