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선천적으로 발가락 뼈가 돌출되어있는 무지외반증세가 있는 ...
선천적으로 발가락 뼈가 돌출되어있는 무지외반증세가 있는데, 통증은 없고 불편만 해서 수술을 안하고 그냥 뒀더니 요근래 슬슬 통증이 오네요. 생활에 지장이 갈 정도는 아니고, 엄지발가락을 움직일때 뚜둑하면서 관절소리가 나고 통증이 뒤따르는데 하루빨리 수술하는게 답일까요? 수술해도 재발률이 높다하여 걱정입니다.


answer Re : 선천적으로 발가락 뼈가 돌출되어있는 무지외반증세가 있는 ...
조상현
조상현 전문의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자력병원 하이닥 스코어: 17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조상현 입니다.

무지외반증에서 언제 수술을 해야 할지가 고민이신 것 같습니다.

일단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의 중족지 관절의 각변형으로 인한 변형으로 건막류(bunion)라 하는 연부조직의 종창을 동반하며 통증, 뚜둑거리는 소리가 나는 연발음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활동양(보행양)에 비례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신발의 상태에 따라 통증의 악화와 완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을 반드시 해야 한다, 하지 않아야 한다는 문제보다는 증상 정도와 각변형 정도에 따라 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발가락이 밀려올라가거나 엄지와 두번째 발가락이 교차될정도, 발가락 사이나 발바닥에 반복되는 티눈등의 증상으로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각변형을 교정하기 위하여 절골술후 교정을 하는 방법과 주위의 인대 일부를 절개해주는 연부조직 수술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두 가지 모두를 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 여부 결정을 위해서는 xray 촬영후 각변형 정도를 측정하고 그 정도에 따라 적절한 수술법을 결정하여야 하므로 병원을 방문하셔서 진료후 상의하셔서 수술 여부를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술 후에는 수술 방법에 따라 1-2개월의 회복기를 요할수 있으며 수술만 하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므로 현재 상태와 불편하신 정도, 객관적인 변형의 정도를 정확히 평가한 후 수술 여부를 판단하세요.

수술여부와 상관없이 볼이 넓고 편한 운동화를 착용하시고 일상 생활에서 발의 통증을 느낄정도의 무리한 활동은 자제하시는것이 필요할수 있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