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질문자님의 섭취량에 대해 궁금하시군요.
질문자님의 BMI는 19.05로 정상에 해당하며, 표준체중은 55kg 입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하루 필요열량은 1,653kcal(보통 활동의 경우)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자님께서 말씀 해주신 식습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거의 야채, 과일 위주로 섭취하는 편이다.
2. 동물성 단백질을 자주 섭취하지 않는다.
위 식습관에 대해서 말씀 드리면,
1. 거의 야채, 과일 위주로 섭취하는 편이다.
→ 우리 몸은 균형잡힌 식사가 필요하므로, 모든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의 에너지 적정 섭취 비율은 탄수화물 : 단백질 : 지방 = 55~60 : 20~25 : 15~20 입니다.
각 영양소가 우리 몸에서 해야 하는 역할이 있는데, 그 영양소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우리 몸의 균형이 깨지고, 호르몬의 불균형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주로 드시는 야채와 과일 외에도 곡류군, 어육류군, 지방군, 우유및 유제품군에 해당하는 식품들을 하루에 골고루 섭취하셔야 합니다.
2. 동물성 단백질을 자주 섭취하지 않는다.
→ 단백질식품은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이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에 비해서 동물성 단백질에는 상대적으로 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동물성 단백질 식품을 섭취했을 때 더 흡수가 잘 되고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게 됩니다.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할 때는 지방이 많은 부위 보다는 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고, 1주일에 2회 이상은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기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육류, 생선, 어패류, 달걀, 치즈, 콩, 두부 등의 여러 종류의 단백질 식품을 다양하게 섭취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