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결혼을 생각한 남자친구의 이모가 조현병, 아버지가 조울증이라 결혼이 고민됩니다..
결혼을 생각하고 있는 남자친구의 이모가 조현병을 앓고 계시며, 아버지가 조울증을 앓다가 50세 쯤에 자살하신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검색해보니 둘 다 유전이 되는 병인데 친가 외가 둘 다 뇌쪽 질환이 있는 점이 심히 우려가 됩니다..
남자친구는 현재 이십대 후반인데, 감정기복이 있는 편이긴 하나 비정상적이라고는 생각해본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남자친구도 생각이 굉장히 많고, 말도 많으며 스트레스를 쉽게 받는 편인것 같습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면 몸과 마음이 예민해지는 성격입니다.
폭력적 행동은 보지 못했구요. 본인 스스로 카오스적인 사회가 좋아보인다고 종종 말합니다. 그러나 직장생활 및 대인관계는 문제 없습니다.
남자친구와 지내면서 눈치 및 감수성이 뛰어나다고 생각한 적이 많습니다.
전 이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하면서 지내왔는데, 조울증의 전조증상이 아닐지 갑자기 걱정이 되네요..

남자친구 어머니를 한 번 뵌적이 있는데, 말을 좀 횡설수설하시는 경향이 있고 좀 산만하셨습니다. 예를 들어 벽지얘기를 하다가 침대위 액자가 보이면 갑자기 액자얘기로 넘어가고 그 다음 갑자기 티비에서 보았던 사람 이야기로 넘어가는 등...

저희 집 쪽에는 조울증이나 조현병 등 정신질환 가족력은 조부모님 대까지 없는 상황이구요 그 위로는 저도 모릅니다..

지금 제가 걱정되는 점은
1. 모가, 친가유전자를 받은 제 남자친구 본인이 향후 정신질환에 걸릴 가능성
2. 제가 남자친구와 결혼할 경우 2세에게 정신질환이 유전될 가능성

두 가지 입니다.. 사실 아버지가 우울증으로 자살하셨다고 할 때까지만 해도 괜찮았는데... 이모쪽도 조현병을 앓고 계신다고 하니까 정말 심각하게 고민해봐야하는 문제라고 생각이 듭니다.


answer Re : 결혼을 생각한 남자친구의 이모가 조현병, 아버지가 조울증이라 결혼이 고민됩니다..
이우철
이우철 전문의 행복주는의원 하이닥 스코어: 5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이우철 입니다.

결혼까지 생각하는 남자분의 가족력으로 인해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먼저 저의 입장에서는 객관적인 연구결과를 말씀드리는 수준으로 도움을 드릴 수 밖에 없겠네요.

먼저 조현병은 유전하는가 하는 의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가계연구, 쌍둥이연구, 양자(adoption) 연구가 시행되었으며, 분자생물학적 기법을 이용하여 표지자(marker)의 가족 내 분포를 토대로 한 연계연구 등이 있습니다. 그 결과 대체로
조현병의 유전율은 73%에서 90%로 추정되고 있다고 합니다.

조울증의 경우, 가족력이 높아 일차 가족에서 조울증의 평생위험률은 25%로서, 일반인에서보다 약 8 ~ 18배 정도 높습니다. 조울증 환자의 가족에서의 출현빈도는 형제자매 17 ~ 23%, 이란성 쌍둥이 5~ 25%, 일란성 쌍둥이 33~ 90%라고 하며 이러한 연구결과는 조울증 같은 기분장애에 유전적 원인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위의 연구들은 결론적으로 조현병과 조울증은 유전성이 강하다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언제나 확률의 문제일 뿐 질문자님과 남자친구와의 관계에까지 연관시켜
결혼 여부를 말씀드리는 것은 어려운 부분이지요.

질문자님의 경우 일차적으로 남자친구와의 충분한 대화, 그리고 질문자님가족과 친지의 조언도
필요한 부분입니다.

부족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