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일반적으로 95% ~ 99% 정도로 측정이 됩니다. 다만, 손가락 산소포화도 측정기인지, 동맥혈혈액가스 분석인지에 따라서도 해석에 유의해야 하며 기저 폐질환, 심장질환등을 고려하여 목표수치를 정해야 하므로 질문만으로는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저산소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 증상은 마치 술에 취한 것 같이 기분이 좋아지며 더 진행되면 필요한 산소를 몸에 꼭 필요한 장기에만 보내기 시작하고, 덜 중요한 장기에 저산소증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눈에서 증상이 먼저 나타나 마치 굴에 들어간 것처럼 보이고, 심장이나 폐가 이를 보상하려고 심장이 빨리 뛰고 숨을 가쁘게 쉬게 됩니다. 뇌에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 정도가 되면 의식이 떨어집니다.
건강한 폐 관리를 위해서는 체중을 유지하면서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체질량지수(BMI)는 약 22.72로 약 정상에 속합니다. 심폐지구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빠르게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가벼운 등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통하여 건강한 폐와 체중 관리에 힘쓰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http://www.hidoc.co.kr/news/healthtoday/item/C0000004108 | 하이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