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오미례 입니다.
방학 중에 체중이 많이 증가하였다면, 활동량의 증가 그리고 당연히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외식을 자주 하고 있지는 않은지 그리고 배달음식을 즐기고 있지는 않은지 집에서 많은 군것질을 하고 있지 않는지 꼭 확인하기 바랍니다.
무조건적으로 줄이지 말고, 아침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과 무기질 섭취를 해주세요. 예를 들면, 고구마 1/2개(사과1개), 닭가슴살 50g, 방울토마토 10알 이렇게 섭취를 해보세요. 점심은 집에서 밥과 반찬으로 챙겨서 섭취하도록 하세요.
정확히 어떠한 식습관인지 확인하면서 그 중에서 육류의 섭취 및 지방의 섭취, 탄수화물(단당류)의 섭취 확인하세요. 밥을 먹더라도 잡곡밥이나 현미밥으로 교체하여 포만감과 체내에서 충분한 에너지를 사용하게 하는 것이지요.
채소를 섭취할 때에도 시금치, 숙주나물, 그 외 밑반찬이 아닌 생으로 섭취할 수 있는 채소를 섭취하여 주세요. 저녁은 아침과 동일하게 섭취 하여주세요.
헬스를 다니고 있다고 하시니, 충분한 채소와 과일의 섭취도 중요하답니다. 운동 후에 체내에서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항산화 식품으로 블루베리, 아보카도 등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여 주세요.
과일의 섭취할 때에는 주먹 크기 기준으로 주먹보다 크면 1/3개, 주먹 크기와 같다면 1/2개 섭취를 하여주세요. 과일의 비타민이 도움이 되지만, 단순당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과하게 섭취하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녁에 7시 이후로는 물 이외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