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60세 여성입니다 일을하지않다가 다시일을한지 이주일가량 ...
60세 여성입니다 일을하지않다가 다시일을한지 이주일가량 되었는데 어제 부터 양쪽 옆구리 허리통증이 심하고 다리밑으로도 통증이 있습니다
조언부탁드립니다 내일은 연휴라서 글 남깁니다


answer Re : 60세 여성입니다 일을하지않다가 다시일을한지 이주일가량 ...
조태구
조태구 전문의 어울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조태구 입니다.

갑자기 심해진 요통은 요추부 근육 염좌에 의한 통증이 가장 많으며
허리 디스크 탈출증이나 척추관 협착증이 있는 경우에도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충분한 안정과 휴식 뒤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척추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빠른 쾌유를 빕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60세 여성입니다 일을하지않다가 다시일을한지 이주일가량 ...
김정현
김정현 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아무래도 노동의 양을 허리근육이 못받쳐 주는 상태인 것으로 보여지네요. 이런 통증은 대부분 근육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근육은 몸을 지지해주고 움직임을 만들어주는데, 근육의 한계보다 더 많이 쓴다는 뜻이죠.

앉아있거나 숙이는 동작을 할 때 허리에 무리가 더 많이 가므로 주의하시고요, 근육이 굳지 않도록 자주 움직이고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퇴근 후에는 온욕이나 마사지 스트레칭 코어운동 등으로 근육을 더 건강하게 만들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스트레칭 -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짧아진 근육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온 몸 전신의 근육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폼롤러나 마사지볼을 이용한 셀프마사지도 좋습니다. 이렇게 근육을 잘 풀어주면 통증이 줄어들고 몸의 회복이 빨라지며 몸이 편안해 집니다.

2. 코어활성화 – 척추가 정상적인 위치(S라인)에서 유지하는 운동으로 척추가 움직이지 않는 운동입니다. 몸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브릿지, 플랭크, 사이드 플랭크, 슈퍼맨, 쿼드슈퍼맨 등)

3. 걷기 및 근육강화와 밸런스 운동 - 바른 자세로 걷기를 시작할 단계입니다. 더불어 약화된 근육을 강화시키면서 밸런스를 맞춰나가는 운동을 할 시기입니다. (스쿼트, 데드리프트, 푸쉬업, 친업 등)

4. 기능성운동 - 서서 몸의 협응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동작을 훈련하는 시기입니다.

운동의 팁 : 절대 통증이 없는 낮은 강도로 시작하시고 , 오래 걸리더라도 서서히 강도를 높이셔야 합니다. 동작의 속도는 천천히 할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