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체중 감량을 계획하고 계시는군요.
바람직한 체중 감량은 한 달에 2kg 정도 감량하는 것으로, 일 주일에 0.5kg 정도 꾸준하게 감량해 나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계획하신 목표는 무리한 목표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체중감량은 운동뿐만 아니라 식사 관리 또한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질문자님의 경우고강도 운동을 통해 열량을 소모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 섭취량 조절에도 심혈을 기울이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체중 감량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너무 단기간에 급속하게 체중 감량이 되는 경우에는 건강에도 이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질문자님의 BMI는 27.68로 비만에 해당하며, 건강 유지를 위한 표준체중은 63.6kg입니다.
표준 체중 유지를 위한 하루 필요열량은 1,907kcal이며, 체중 감량이 필요한 경우 300~500kcal 정도를 감량하는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래에 섭취량 조절을 위한 몇 가지 팁을 안내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반식 : 세 끼니 규칙적인 시간에 섭취하되, 평소 섭취량의 절반으로 섭취량을 줄입니다.
2. 식품 선택 : 섭취량 전체의 1/2은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반찬, 1/4은 복합당질 식품(쌀, 보리, 호밀, 귀리, 보리 등), 1/4은 어육류 반찬(고기, 생선, 두부, 달걀 등)로 구성합니다.
3. 수분 섭취 : 하루 1.5~2L의 물을 조금씩 수시로 섭취합니다.
4. 간식 섭취 : 불필요한 간식은 금지하되 줄어든 식사량으로 인해 간식이 필요하다면, 과일, 채소, 견과류를 이용합니다.
5. 활동량 증가 :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일상 생활 속에서 몸을 자주 움직이고 스트레칭을 합니다.
참고로, 식사는 20분 이상 천천히 하시는 것이 포만감을 제 때 느껴 식사량을 조절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순당질, 정백당이 많은 식품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을 방해하여 섭취량 조절 및 간식 조절에 실패하게 되므로 이런 식품은 가급적 적게 드시도록 노력하시면 좋습니다.
답벼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