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역류성 식도염
가끔 속쓰림이나 위산이 역류되는 것 같은 증상이 있었는데
1월 31일 내시경 검사 결과 위염이라고 합니다.
당일 검사후 역류성 식도염 약 "에소메졸 20ml"를 처방받아서
매일 복용한지 한달이 넘었습니다.

그런데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최근엔 목구멍과 가슴이 타는듯한 통증으로 따갑고 아픕니다.

(1)혹시 다른 질환일수도 있나요?
(2)역류성식도염 증상이라면 기존 약 외에 다른 약 처방을 받아야 하는지요?
(3) 내시경 재검사를 다시 해봐야 하나요?


answer Re : 역류성 식도염
김무웅
김무웅 전문의 광주희망병원 하이닥 스코어: 1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무웅 입니다.

약 한달 전 내시경 검사결과 위염이라는 진단 하에 약을 복용중이신가 봅니다. 한달 정도 처방 받은 약을 복용중임에도 증상이 악화되었다고 기재해 주셨는데요, 속쓰림과 역류 증상이 있다면 식도염이 의심이 됩니다. 이에 에*메졸 20mg을 처방 받으셨나요? 에*메졸이란 미란성 역류성식도염의 치료 및 식도염 환자의 재발방지를 위한 약물로 위산분비를 억제하여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약제입니다. 이 약을 한달 정도 복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약을 바꿀 수도 있으며, 좀 더 고용량의 약을 복용해보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부위의 괄약근이 약해지면서 위 내용물이 역류되는 것을 말합니다. 위 내용물에는 산도가 낮은 성질을 띠며 식도점막에 자극을 주는데, 이때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이 가슴이 타는 듯 하고, 따갑다는 표현을 하십니다.

이는 약보다도 좋은 치료는 생활습관 개선이니 식습관과 식후 2시간 가량은 누워있지 않길 권해드립니다.
현재 당뇨약 복용 중 이라고 기재해 주셨는데, 평소 맵고, 짜고, 신맛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시고, 괄약근의 힘을 저하시키는 술, 담배, 기름진 음식, 카페인도 가능하면 중단하기를 권해드립니다.
저녁 늦은 시간 야식을 피하시고 옷을 꽉 끼게 입지 않는 것도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시 내원해서 증상의 변화에 대해 상의하시고 내시경 추가 검사 여부를 상담 받아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