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카페인 중독인가요?
20살/여자

안녕하세요?
카페인 중독인가 싶어서 질문 올립니다.

고1때부터 커피를 마시기 시작했는데요,
고3 중반 이후부터 커피를 많이 마시기 시작했습니다.(커피믹스 5스틱/하루)
수능 이후 잠깐 섭취량이 줄었나 싶었습니다만(커피믹스 2스틱/하루)
12월부터 개인적으로 도전하고팠던 시험을 준비하느라 카페인 섭취를 다시 많이 하기 시작했습니다.(아메리카노(샷 추가) 엑스트라 사이즈 3잔+카페인 음료 1캔/하루 or GS 스누피 커피우유 500ml(카페인 237mg)+아메리카노(샷 추가) 엑스트라 사이즈 2잔/하루).
며칠 전부터는 이마저도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아메리카노 한 잔 정도 더 마시고 있는 것 같습니다.

친구가 카페인 중독 아니냐고 걱정을 하던데, 커피를 마셔도 딱히 가슴이 두근거린다거나, 잠을 이루지 못한다거나, 어지럽다거나 하는 증상이 하나도 없어서...
커피를 마셔야 행복하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내가 설마 중독이겠나 싶어서 별 걱정없이 커피를 신나게 마셔댔는데요.

요 근래 배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횟수가 엄청 잦아지고, 배에 가스가 심하게 차는 느낌이 들고 식욕도,식사량도 심하게 줄어들어서(1일 4식 > 1일 1.5식) 조금 걱정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몸살 걸린 듯한 느낌이 떠나질 않고, 유제품을 먹었다 하면 배가 미친 듯 꾸룩거린다고 해야하나...그런 증상도 갑자기 생겼구요. 그 전에는 유제품을 많이 먹어도 괜찮았었습니다.

친구가 이거 다 카페인 때문이라고 타박하던데 정말 이 증상들이 죄다 카페인 때문에 생긴 걸까요?
친구 말대로 저 정말 카페인 중독자인걸까요..
만약 정말 혹시나 중독이 맞다면, 어떻게 줄여나가야 할까요...?

p.s.평소에 짜고 기름진 것을 많이 먹진 않습니다. 자는 시간이 심하게 불규칙하긴 한데, 평소에 5시간 반 정도는 수면을 취하는 것 같습니다.


answer Re : 20살/여자안녕하세요?카페인 중독인가 싶어서 질문 ...
현일식
현일식 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저도 커피를 매우 좋아합니다. 아침에 눈 뜨면서부터 저녁 진료를 마칠 때까지 항상 커피와 함께 합니다. 가끔 커피를 마시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를 마시지 못했다고 해서 불안하거나 초조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커피를 좋아할 뿐 중독은 아닙니다. 질문자님도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커피를 단지 좋아할 뿐이죠.

배에서 소리가 나고 가스가차는 증상은 커피 때문이라 보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커피가 위산 분비를 증가시키고 자극성이 있는 것은 맞지만 사람에 따라 커피가 미치는 몸에 대한 영향도 다릅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이 커피 때문이라면 커피를 처음 마시던 그 때부터 이러한 증상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도 현재 드시는 커피양은 너무 많습니다. 하루 1-2잔으로 줄이세요.

제 생각에는 최근 시험준비를 하면서 스트레스가 늘고, 수면이 고르지 못하고, 식습관이 불규칙해지면서 나타난 기능성 위장질환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우선 가까운 내과에서 진료를 받으시길 권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수면, 식사, 운동)은 건강 유지의 필수 조건이며 건강해야 시험에서도 최상의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20살/여자안녕하세요?카페인 중독인가 싶어서 질문 ...
차단비
차단비 영양사 쥬비스송파점 하이닥 스코어: 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차단비 입니다.

커피를 오랜시간동안 많이 드셔왔던것으로 보여지나
현대인분들이 커피를 많이 마시기때문에 중독!이라는 진단은 어렵지만
문제가 없는것 또한 아닙니다.

커피중독증때문에 식욕부진과 먹는양이줄고 등등
건강하지못한 신체적인증상은 더 다양한 변수를 확인해보아야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커피를 많이드시는게 맞기때문에
줄이는것이 중요합니다.

수면시간이 5시간밖에되지않고
피로한 몸의 상태를 지속하기위한 카페인섭취가 계속이어졌을거라 생각하는데,
커피양을 줄이거나 커피농도(샷추가를 줄이거나)
드립커피를 통해서 카페인성분을 줄여보는것으로부터 출발하면서
커피를 당기게하는 식생활습관을 개선하는것이 우선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