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잦은 몽정의 원인
제가 2~3년전 군대에 있을때 몽정을 너무 자주해서 고민이었습니다
병적인 수준이었는데 일주일( 한달이 아닙니다) 에 대략 3~4번정도였던것으로 기억합니다
어떤날은 하루밤에 두번을 한적도 있구요

제대하게 되면서 자연스례 제시간이 생기다보니 몽정을 안하게 됬는데
요새들어 다시 그런증상들이 생기려는것 같습니다.(스스로 배출을해도 좀 낫다뿐이지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병적인수준의 잦은 몽정들은 원인이 무엇인가요

제가 6개월전부터 어지럼증,두중감,청각과민 등을 겪는중인데 원인은 일원동 삼성병원에서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이라고 진단받았습니다
그렇다면 위에 몽정또한 2년전부터 자율신경계가 슬슬 좋지 않았다는 얘기로 볼수있을까요?

아니면 다른검사가 필요할까요.. 어지간하면 그냥 지내겠는데
생활의 불편함을 느낍니다


answer Re : 잦은 몽정의 원인
이영진
이영진 전문의 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7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영진 입니다.

몽정은 의학상으로는 야간유정이라고 합니다.
몽정은 성욕의 생리조절현상이며, 미혼일 경우 한 달에 2∼3회 정도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야간이 아닌 주간에 가벼운 성적 자극으로 쾌감이 따르지 않거나 또는 발기되지 않고 사정하는 것은 주간유정이라 하는데, 이러한 증상은 병적인 것입니다. 이것은 후부요도,전립선, 직장, 척추 등의 질환이나 과로, 지나친 자위, 성적신경쇠약, 스트레스 등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분분 몽정은 사춘기때 흔하게 경험하는데, 고환에서 정자가 만들어지기 시작하면 전립선과 정낭선에서 정액이 분비됩니다. 이 기관은 정액을 분비하는 한편 분비된 정액을 다시 흡수하는 작용도 하는데 사춘기 소년의 전립선과 정낭선은 완전히 성숙되어 있지 않아 흡수 능력이 불충분하기 때문에 시일이 경과함에 따라 정액이 정낭 속에 있게됩니다. 정액이 고이면 전립선과 정낭의 긴장도가 높아지고 이것이 자극이 되어 척수에 있는 사정중추를 흥분시키게 됩니다.

사정 중추가 흥분하면 정낭 속의 정액이 배출되지만 잠을 자지 않을 때에는 고등감각을 지배하는 뇌 중추신경이 사정중추에 제동을 걸어 사정 반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억제하기 때문에 유정 이외에는 잠을 자지 않는 주간에 정액이 자연히 나오는 일은 없지만, 잠을 자는 야간에는 뇌 중추 신경의 억제력이 약해져서 사정 중추에 대한 제동이 풀려 있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정액이 나오기 쉽게 됩니다.

몽정은 한 달에 보통 한두 번 또는 서너 번 일어나는데 이것은 성기능의 성숙을 의미하는 소견입니다.

그러나, 질문하신 경우처럼 성인이 수차례 계속적으로 몽정이 발생하는 경우 만성피로, 스트레스, 전립선염 등 이상 소견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비뇨기과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질문에 대한 충분한 답변이 되었나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저랑 같은 고민이시군요...
비공개 프로필
대화 좀 할 수 있을까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