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선생님께 이인증 상담을 받고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32살 남자입니다
제가 초등학교 4학년때쯤 처음으로 이인감을 느낀기억이납니다..
어느순간 갑자기 의식함을 의식하는..3인칭 의식이라고해야할까요..?
의식을 의식하는순간이라고 해야할까요.. 아무튼 내가 내 의식을 인지했을때 뭔가 낯설고 내가 분리된느낌..
내가 내가아닌듯한..그러면서 동시에 엄청난 불안감,미칠듯한기분 기절할것같은느낌등이 들었는데..
순간적으로 이상하다싶어 다른생각에 집중하거나 주위 사람을 불러서 아무대화나 하는등의 행등을하며
외부에집중함으로서 그 공포에서 회피할수있었습니다
그 공포감,이인감은 10초정도로 짧았고(회피하지않았다면 공포가 컸을것같은)
잠시후 돌이켜 생각해보면 참 이상한 느낌이였다..하는 생각이들었고 다시 아무문제없이 일상생활을 할수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도 간헐적으로 순간순간 그런느낌이 찾아왔고 또 같은방법으로 회피하며 돌려냈습니다
간헐적인 횟수는 1년에 5~6회정도 였던것같습니다..시간은 10~20초정도로 항상 비슷했구요..
그래서 간헐적이고 짧았기때문에 일상생활에 문제는 안됬습니다
하지만 제가 군대를 제대를 한달남겨둔무렵(24살때) 어느순간 갑자기 또 그런느낌이왔고 그때는 이인감이 좀 심했던것같습니다
그리고 왠지 이느낌과 한번 부딛혀보고싶기도 했던것같습니다
그래서 피하지말아볼까 이느낌과 맞서 싸워볼까하다가 이인감이 커지고 불안이 증폭되어서
순간적으로 정말 미쳐버릴것같은느낌이들어 옆에 사람이 있음에도 소리를 치기도했습니다..
그런데도 불안이 완전히 가시질않았고 그 이인감,공포감이 평소때보다 훨씬길었기때문인지 그이후로도 여진이 남았습니다..
예전에는 잠시뿐이였던 이인감(내가 내가아닌듯한느낌,낯선느낌)이 지속적으로 느껴졌고..
거기에다 비현실감에 멍한느낌에다 또 비슷한 느낌이들까봐 예기불안에다
내가 미친거아닌가하는 생각에 우울증과 에너지소비로인한 육체적 지침까지.. 정말 죽고싶었던 때였습니다..
그리고 내 정신에서 주체를 찾게되고 내가 나인데 왜 낯설게느껴지고 내가아닌것같은가 하면서 철학적인 생각에빠지게되고..
내가 하는행동이 내가하는것같지않은.. 하나하나 한순간한순간 행동하나하나를 의식하게되어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제대후 병원을 다니기시작했고 약을먹고 상담도받으며 조금씩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병의 원인은 제대로 알지못한채 이병원 다닐때는 이래서이런가보다..
하며 그 믿음을갖고 치료하다가 다시 증상이 나고 의심이생기며 다시 병이심해지고 다시 저병원을가서 저병원다닐때는 저래서 저런가보다 하며 치료하다 또 다시 증상이 심해지고의 반복..
그러다 이인증과 친해졌고..불안을 아주 조금 어느정도 컨트롤하며 감각적으로 조금은 무뎌졌기에 사회생활을 이어나갈수있었습니다...
하지만 항상 이인증은 저와 함께했고..항상 불안의 불씨가 어느정도 남아있었습니다 그러다 최근 또 조금 심해지는것같아 다시 병원을 찾으려하는중입니다.. 저의 병원 근원..원인과 치료법을 정말 알고싶습니다 현재는 예전에비해선 그리 괴롭다할수준은 아니지만..점점 다가오는 병이 무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