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임파선염에 먹으면 좋은 음식 좀 가르쳐주세요
나이 30 163cm 49kg 여자입니다.
2주전에 임파선염이 와서 일주일치 약을 먹었는데 병원에서
열이나거나 임파선이 더 커지거나 기관지가 이상한거 같으면 다시 방문하라고 했거든요
근데 위에 3가지 증상은 안나타나는데 잘때 등이 너무 아프고 손바닥이 화끈화끈해요. 파워레인저처럼 손에서 빔을 쏠 수 있을것같아요. 열이나는건가 싶어서 이마를 만져보면 이렇게 차가운이마가 있나싶을정도로 열은 안나요. 동생한테도 물어봤는데 차갑데요.
그리고 쫌만 일해도 기운이 빠져요 맛있는걸봐도 식욕이 안돋음. 그래도 많이 먹고있기는 한데 억지로 먹고있어요. 피자 이런거 먹어도 되나요? 내일 먹기로 약속잡았는데..그닥 땡기지는 않는데
술은 당연히 먹으면 안되죠? 근데 아프기전에는 술생각 1도안나다가 아프니깐 호가든 마시고싶어서 미치겠어요.
또 병원에 가야하나요?
밤에는 이러다 죽겠구나 병원에 가야겠구나 하다가 낮에는 그정도는 아니구나 하면서 일주일이 가네요 힘들어서 2주동안 운동도 못하고 폰으로 검은사막이나 하고 앉아있으려니 우울해요.
근데 병원선생님은 되게 별거 아닌것처럼 말해서 다시가기 민망하고 병원가기 귀찮은데 항생제 더 먹어야할까요?
답변 부탁해요. 쌤
아프니깐 아무말대잔치네요. 쌤들도 아프지말고 건강관리하며 환절기를 이겨내세요. 몸도 아프고 우울하네요. 잠도 안와요 빨리 나을려면 자야되는데ㅜㅜ
그리고 임파선염에 먹으면 좋은 음식 좀 가르쳐주세요.


answer Re : 나이 30 163cm 49kg 여자입니다.2주전에 임 ...
석준호
석준호 전문의 영천중앙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석준호 입니다.
환자분의 말씀을 들어 봤을때 경부에 임파선염이 생긴 것에 대해 얘기하시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우선 임파선염은 임파선이 커지거나 임파선에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증상을 보입니다. 많은 임파선염의 경우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거나 대증적인 치료를 하는 질환입니다. 임파선염의 경우 양성 질환이거나 바이러스 감염증 등에 의한 경우가 많아 일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2주전 병원의 의사선생님이 말씀하신 증상은 주로 임파선이 악화되는 소견이거나 결핵 등 다른 질환이 동반 되었을 가능성에 대해 얘기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환자분이 얘기하신 증상은 등이 아주 아프고 손바닥에 열감이 있으며, 무기력 및 식욕 저하 등 입니다. 보통 대다수의 임파선염은 상기도 감염과 같이 호전 양상을 보이며, 대증적인 치료를 2-3주간 하였을 때 많은 불편감들이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치료에도 불구 하고 환자 분이 경부나 전신의 불편감이 있다면 기존의 병원이나 다른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외래 진료 및 진찰을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임파선염의 원인이 다양한 만큼, 외래를 방문하여 담당 의료진에게 결핵이나 비감염성 질환인 kikuchi disease, castleman 병 등에 대해서도 진찰 및 진료를 보는 것이 필요 합니다. 그리고 최근 식욕 저하 및 무기력 등이 동반 되어 전신 상태가 일부 나빠졌을 수 있으므로 혈액검사나 방사선검사 등 내과적인 문제에 대한 진료를 받는 것도 추천 합니다. 이 과정에서 항생제의 추가 사용 여부도 담당 의사에게 답변을 받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임파선이 있는 경우, 먹는 것은 특별히 제한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피자를 포함하여 밥이나 반찬 등을 충분히 먹어 무기력을 이겨낼 수 있다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술은 임파선을 악화 시키거나 환자의 불편한 증상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현재는 드시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무쪼록 환자분이 쾌차하길 바라며, 기운을 빨리 차리시길 기원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