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밤에 잠 잘때 몸에서 열이 많이 납니다.
밤에 잠 잘때 몸에서 열이 많이 납니다.
72세남성으로 키175 몸무게70, 오늘아침 자고 일어나서 혈압을 재보니 100, 65 맥박50 귀에 체온을 재보니36.5, 36.6이 나왔습니다.
10년전부터 전립선비대증 약을 먹고 있고 2년전에 심장초음파검사를 했는데 판막에서 경미하지만 피가 역류하는 것이 관찰된다고 해서 아스피린 한알을 매일 먹고 있습니다.
잠은 9시반경에서 아침5시반경까지 매일 8시간 정도 규칙적으로 자는데 화장실에 가느라 한두번 깨지만 곤하게 잡니다.
식사는 하루 세끼니 잘 하고 있고 운동은 매일 3시간에 2만보를 걷습니다.
그런데 매일 잠을 잘 때 이불이 두꺼운 것도 아닌데 열이 많이 납니다. 손이나 발이 이불밖으로 나오면 추위를 느껴 이불을 꼭 덮고 잡니다.
옆에서 자는 아내가 잠들은 내몸에 손을 대면 난로 같다고 하며 여름에는 옆에 자지도 않습니다.
평소에도 다른사람과 악수를 하면 상대방이 "손이 아주 따뜻합니다."라고 말하는 경우가 흔히 있었는데 그때는 "가슴도 따뜻한 사람입니다."라고 응수하고 말았지만 요즘 갑자기 걱정이 됩니다.
열이 많이 나는게 혹시 심장과 관련이 있는 게 아닌가요?


answer Re : 밤에 잠 잘때 몸에서 열이 많이 납니다.72세남성으로 ...
손원진
손원진 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 입니다.

규칙적인 생활관리를 하고 계시고, 연세에 비해서도 건강을 유지하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잠조 잘 주무시고, 하루 3만보 걷기, 규칙적인 식사등.. 모든게 존경스러운 정도네요..
전립선 비대증은 일종의 노화현상으로 많은 분들이 가지고 계신 증상이구요..

심장의 판막이상 의심과.. 몸에서 열이 많은 느낌은 별개입니다.

"그런데 매일 잠을 잘 때 이불이 두꺼운 것도 아닌데 열이 많이 납니다. 손이나 발이 이불밖으로 나오면 추위를 느껴 이불을 꼭 덮고 잡니다."
이런 증상은 . .추위도 잘 느끼지만, 본인도 열이 많다 느끼고, 제 3자도 피부에 손을 대면 열을 느낀다는 것인데요.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소양인 중에 간혹 있습니다. (체질적인 진단이 필요합니다. )

소양인 중에 일부에서, 속에 열이 많으나, 추위도 잘 느끼는 분들이 있습니다.
열이 나는 것이 심장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며, 한의학에서 심장에 열이 많아서~~~ 라는 표현은 '스트레스가 많아서~~ '라는 의미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이 불편하시면, 좋은 한의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