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에 도움이 되는 식단을 추천해주세요
<보유질환>
-고지혈증
-비만
-역류성식도염
-과민성대장증후군
-폭식증
저러한 보유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좋은 음식들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러한 보유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좋은 아침,점심,저녁식단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하루식단에 대해 예시 1가지 이상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고지혈증에 도움이 되는 식단을 추천해주세요
홍다희
홍다희 영양사 더좋은 하이닥 스코어: 3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홍다희 입니다.
고지혈증의 경우 , 고혈압 뿐 아니라 지방간 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평소 탄수화물과 지방질 식사가 많은 편이라면 오메가3와 함께 비타민B군이 풍부한 음식을 함께 드실 것을 권장합니다.
(비타민B군 함유: 생선, 우유, 콩류, 버섯, 돼지고기 살코기 등등 )
고지혈증의 식사관리
1. 밥, 빵, 떡, 감자, 고구마 등의 탄수화물은 지나친 섭취시
남는 탄수화물은 단순당질이 되어 지방으로 축적되니 적당히 섭취하세요.
2. 조개, 새우, 가재, 갑각류 등은 콜레스테롤이 많은 편이라 가끔 드세요.
3. 땅콩, 호두,잣 등은 불포화 지방산은 많으나 동시에 지방 함량이 높으므로 섭취 시 주의합니다.
4. 가공육류는 지방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고지혈증에 도움이 되는 식단을 추천해주세요
이택연
이택연 전문의 로엘의원 하이닥 스코어: 67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이택연 입니다.
고지혈증을 관리한다는 것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제어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고지혈증을 진단받았다면,
전체 건강 상태를 고려한 치료가 시작되어야 합니다.
건강한 식생활을 만들고 운동을 늘리는 것이
첫 시작 단계에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고지혈증은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개선될 수 있으며
고 콜레스테롤이 있을 때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몇 가지 도움 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식품 라벨을 읽고 저 칼로리와 포화 트랜스 지방이 낮은 음식을 선택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춰서 도움을 받은 많은 사람들에게
미국 심장학회에서는 트랜스 지방을 일일 칼로리의 5에서 6퍼센트로 제한하고
트랜스 지방 칼로리 섭취를 줄이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2.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을 줄이기 위해서
육류와 유제품 섭취를 제한적으로 해야 합니다.
3. 탈지 우유, 저지방 혹은 무지방 유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튀긴 음식은 많이 드시지 마시고 요리를 하실 때에는
식물성 기름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식이 섬유 섭취량은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 섬유를 충분히 드시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10퍼센트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가족들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지는 않은지 가족력을 확인해보세요.
유전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향이 있다면
식이 요법과 운동으로 위험 요소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인 분이 적정 체중으로 몸무게를 줄이면
고지혈증 가능성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위 방법들을 토대로 식단관리 해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