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저는 어떻게하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좌측어깨는 회전근개증후군으로 3년째, 유착성관절막염으로 1년째 치료중이며, 양쪽 발목은 인대(혹은 힘줄)손상으로 2년째 치료중인 26세 남자입니다. 지금까지 먹는약, 프롤로주사, 체외충격파, 스테로이드주사, 물리치료등의 치료를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낫고있지않아서 고생하고있구요. 전에 한번 질문했었는데 마취통증의학과 선생님께서 3개월이라는 기간이 지나면 만성, 혹은 신경병증성 통증으로 본다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제가 느끼는 어깨와 발목 통증은 실제로 그 부위가 손상되어있어서라기보다 실제로는 문제가 없는데 그냥 제가 그렇게 느끼는 걸까요? 지속적인 주사치료와 물리치료에도 호전되는 기미가 보이지않아 요즘은 틈틈이 하는 스트레칭과 주 2회 물리치료를 받는것외에 받고있는 치료는 없습니다. 다만 직업 특성상 오랫동안 앉아있기때문에 팔굽혀펴기나 턱걸이, 혹은 덤벨로하는 운동으로 건강관리를 하고싶은데 혹시나 현재 통증부위에 문제가있을까걱정되어 더 악화될까봐 하지못하고있습니다. 저는 어떻게하면 좋을까요? 만약 실제로 통증부위에 손상은 모두 치유된거라면 정신적으로라도 많이 안심될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좌측어깨는 회전근개증후군으로 3년째, 유착 ...
정상록
정상록 전문의 척척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정상록 입니다.

이정도로 오랜기간 치료를 받았다면 일단 MRI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 할것 같습니다.
유착성관절낭염은 사람에 따라서는 3년 이상까지도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증후군의 경우는 그 원인이 견봉 자체에 있다면, 호전과 악화를 반복할 수 있으며, 어깨 운동을 하면
악화 될수 있습니다. 실제로 견봉의 모양이 극상근을 심하게 누르거나 자극한다면 수술적으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만성 통증도 호전과 악화를 반복합니다. 늘 아프지는 않습니다.
통증이라는 것이 주관적이고 정신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불면증, 스트레스 등 외부요인도 함께 해결해 나가셔야 통증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직접 진료하지 않아 정확한 답변이 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일단 나이가 젋으시기 때문에 곧 쾌차하실거라 믿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