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어떻게 해야하나요
29세 남성입니다.
18세때 처음 묘기증이 생겼는데 피부과에서 주사와 처방전을 통해 약을 두달가량 먹고 완치했는데
이것이 다시 발병하여 너무 스트레스입니다.

외부 자극이나 긁힘에 그 모양대로 피부가 부어오르고
그 부위가 간지럽습니다.

현재는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할수있는 지르텍을 사서
매일 1알씩 복용중인데 이렇게 하니 간지럽진 않고..
긁히거나 자극받았을때 부어오르거나 빨개지는건 같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answer Re : 29세 남성입니다.18세때 처음 묘기증이 생겼는데 피 ...
박지혜
박지혜 한의사 하늘체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7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박지혜 입니다.
피부묘기증은 물리적 두드러기의 일종으로 특별한 자각증상없이 피부가 부어오르기만하면 ‘단순피부묘기증’ 이라명명하고
소양감이 동반되는 경우는 ‘증상 피부묘기증 또는 피부묘기성 두드러기’라고 따로 분리해서 명명합니다.

이러한 묘기증은 특별한 원인이 나와있지않아있지만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수년간 그증상이 지속되기도합니다.

양의학이나 한의학 모두 증상 완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일반 피부과에서는 항히스타민제제를 피부 부종, 가려움증을 증상 발생 시 줄여주는 방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반면, 한의원에서는 피부묘기증의 원인이 피부자체에 있는건지 아니면 수분, 열대사장애나 위장관 문제 등 기타 전신적인 증상을 동반하고 있는지 파악하여 개인별 맞춤식 처방(침, 한약치료)을 하고 있습니다.

단기간에 발생한 증상이라면 경제적인 비용 측면을 고려한다면 일반 피부과 처방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양약 치료 방법으로 해결이 잘 안되거나 증상이 지속된다면 한의학적 치료법을 고려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어떤 치료방법을 결정할 지는 환자 본인 스스로의 개인적인 판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양쪽 의료기관에 내원하셔서 더 자세한 문의 받아보실 것을 추천드리고 본인에게 맞다고 생각하시는 치료법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