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제가 알콜중독증상을 보이고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저는 만 23세 남성 대학생입니다. 자격증 시험 준비하느라 매일 공부를 하며 지내고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매일 술을 마시고, 술을 마시지않는 날이면 정말 술이 마시고싶어서 안달이납니다. 여자친구가 술좀 줄이라고 잔소리를 하지만 술을 마시고싶은 마음때문에 종종 싸우곤합니다. 제가 걱정되는것은 제가 알콜중독증상을 보이고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술을 2병이상 마시고 잠이들면 다음날 기억이 사라져있는것은 물론이고, 취한상태에서는 제가 1분전에 말했던 내용도 기억을 못한적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러지않았는데 조금 증상이 심해지는것 같기도 합니다.. 제가 알콜 중독이나 알콜성 치매증상인가요?


answer Re : 저는 만 23세 남성 대학생입니다. 자격증 시험 준비하 ...
최상헌
최상헌 전문의 나우향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최상헌 입니다.
음주 문제로 문의를 하셨군요.
알코올중독(의존)의 진단기준이 있습니다만, 제일 중요한 것은 음주가 조절이 안 되는 것입니다. 어떤 조건 때문에, 아니면 신체적 문제로 술을 마시면 안 되는데도 술을 마시게 되는 것입니다. 자격증 준비를 하는 중인데 매일 술을 마시는 것은 음주에 대한 조절이 잘 안 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
또한, 알코올중독을 평가할 때, 술 마시고 난 다음날에 식은땀이 나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손이 떨리고, 속이 안 좋고, 불안해하는 금단증상이 있느냐 없느냐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억에 관해 말씀하신 내용은 black-out 증상으로, 흔히 필름이 끊겼다고 말하는 증상입니다. 이는 알코올중독이 아니라 하더라도 생길 수 있지만, 알코올중독으로 가는 과정으로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직접 면담을 하시면서 평가를 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