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붓기 빼려고 바닥에 누워서 다리를 벽에 대고 몸을 L자로 만드는.. L자 다리를 하루 20분씩 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칭까지 더하니 붓기가 좀 빠지는 것 같긴 하더라고요. 문제는 L자다리 후에 발이 너무 저리단겁니다. 20분동안 L자다리를 한 뒤 다리를 내리면 그때부터 저림이 7분동안 옵니다ㅜㅜ 왜 이런걸까요? 문제가 있나요?
answer
Re : 20분동안 L자다리를 한 뒤 다리를 내리면 그때부터 저림이 7분동안 옵니다
귀하가 다리저림 증상을 느끼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로 생각됩니다. 첫째는 무릎을 구부리는 자세를 취할 시 오금 동맥 및 정맥이 20여분 가까이 눌릴수 있고 이는 혈액의 공급과 배출이 원활치 못하게 하여 다리저림 증상이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둘째는 비골신경이 귀하가 취하는 자세시 자극이 될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자세를 오래 유지하는 것은 저림 증상의 악화를 가져 올 수 있으므로 자세를 자주 바꾸어 주면서 스트레칭 하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다리가 저릴 경우 두가지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다리를 20분동안 심장보다 높게두었기때문에 다리로 피가 가지 못하다가 내래오면 갑자기 피가 확 돌면서 생기는 증상 - 20분을 연속으로 있지말고 중간중간 내렸다 다시 올리기를 반복해주세요, 물론 그시간에 스트레칭을 한다거나 족욕이나 폼롤러 마사지볼을 이용한 셀프마사지를 해주시는게 훨씬 큰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는, 자세가 허리가 눌리는 자세다보니 신경이 눌려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저리는 증상의 종류에 따라 1번이거나 2번입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그시간에 다른 동작을 하시는 것이 훨씬 도움이 많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