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직장생활과 취미로 팔을 쓰게되다보니 오른쪽 팔꿈치 테니스엘보우로 힘들게 지내고 있습니다.
전 50대 중반 여성으로 직장생활과 취미로 팔을 쓰게되다보니 오른쪽 팔꿈치 테니스엘보우로 힘들게 지내고 있습니다.정형외과 물리치료와 약복용.한의원침맞기 등하면서 자연치유를 하기위한 스트레칭도 하고있으나 사용을 하지않아야 한다니 참으로 난감합니다.
오른쪽팔로 젓가락사용이 힘들 때도 있고 오른손에 무리가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으나 서예작품을 써야할 경우는 집중하기때문에 팔을 잘 아꼈다 쓰곤합니다.
그럴경우 다시 팔이 아파서 온찜질을 하면 좀 유연해지나 지속적으로 불편합니다.
약에 의존하지 않고 운동 등으로 자연치유방법이 있다면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answer Re : 전 50대 중반 여성으로 직장생활과 취미로 팔을 쓰게되 ...
조훈식
조훈식 전문의 아산재건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조훈식 입니다.
외측 상과염으로 고생하고 있으시군요.
일단 발생 기전 자체가 퇴행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고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으면 한동안 괜찮다가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이런 경우에 프롤로, 체외 충격파 등으로 재생하는 치료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고
결국 낫지 않으면 수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운동이라고 한다면 손목을 들어올리는 근육이 팔꿈치에 붙는 부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아령이나 물통 등으로 손목을 들어올려 잡고 버티는 운동이 가장 적합합니다.
일을 할 때는 손목 보호대를 약간 팔꿈치 쪽으로 올려 전완부 근위 1/3 쯤에 착용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정형외과 의사를 만나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겠네요.
진단이 정확해야 회복 가능성도 높으니까요
빠른 쾌차를 빌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