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일반적으로 95% ~ 99% 정도로 측정이 되며 우리 몸 속 산소 농도를 말합니다. 다만, 손가락 산소포화도 측정기인지, 동맥혈혈액가스 분석인지에 따라서도 해석에 유의해야하며 기저 폐질환, 심장질환등을 고려하여 목표수치를 정해야하므로 질문만으로는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건강한 폐 관리를 위해서는 체중을 유지하면서 운동을 꾸준히 해야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체질량지수(BMI)는 약 21.63으로 정상에 속합니다. 심폐지구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빠르게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가벼운 등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통하여 건강한 폐와 체중 관리에 힘쓰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적당한 운동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와 몸에 쌓이는 피로감을 줄여줍니다. 실내에서 제자리 걷기라도 10분 정도 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만성피로증후군 환자의 증상 개선에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심폐 기능 향상, 혈액순환 촉진, 엔도르핀 분비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감소에도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인해 심폐 기능이 향상되면 만성피로로 오는 근통증이나 관절 강직의 정도가 완화됩니다. 특히 중등도 강도를 유지하는 유산소성 운동이 효과적인데, 빠르게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가벼운 등산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