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혈당이145정도입니다약을복용해야하는지요
공복혈당이145정도입니다약을복용해야하는지요답변부탁드리겠읍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공복혈당이145정도입니다약을복용해야하는지요답변부탁드리겠 ...
송유준
송유준 전문의 (사)대한산업보건협회남부산의원 하이닥 스코어: 61
안녕하세요, 하이닥 직업환경의학과 상담의 송유준 입니다.
공복혈당(8시간 이상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은 상태)의 혈당이 126mg/dl 이상인 경우 당뇨로 진단합니다. 다만 정확한 검사를 통해 확진이 필요합니다. 일단은 질문자님의 경우 당뇨병으로 간주되며 추가적인 검사 및 필요시 경구혈당강하제 복용이 필요하실 것으로 여겨집니다. 치료시기가 이를수록 합병증 등 병의 경과가 좋으니 빠른 시일내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권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엄문용
엄문용 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당뇨를 진단하는 기준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공복혈당도 중요한 기준중에 하나인데 126을 기준으로 이것보다 높으면 당뇨가 의심되는 상황입니다.
단, 공복이 확실한지 전날 복용한 음식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검사(당화혈색소, 공복혈당 재검)를 통해 확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확실한 건 몇가지 검사를 해봐야 하겠지만 아마도 당뇨약을 시작하셔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좋은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answer Re : 공복혈당이145정도입니다약을복용해야하는지요
이희수
이희수 영양사 영양사 하이닥 스코어: 1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희수 입니다.
공복혈당 126mg/dl 이상인 경우 당뇨로 진단하기는 하나,
가장 정확한 지표는 당화혈색소이며, 6.5% 이상을 당뇨라고 진단합니다.
하루 세끼 규칙적인 식사로 다양한 식품을 드시길 권하며,
식사를 잘하시는 경우 하루 탄수화물 간식인 빵, 떡, 과자 등의 섭취는 피하시고,
과일은 종이컵 크기로 1~2컵 정도 되는 양만 드시길 바라곘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공복혈당이145정도입니다약을복용해야하는지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밝힌 당뇨병의 진단기준과 정상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진단기준
1) 당화혈색소 6.5%이상
2) 공복혈당 126mg/dl이상
3) 경구포도당부하검사 2시간 후 혈당 200mg/dl이상
4) 물을 많이 마심, 소변을 자조보고 양도 많아짐, 공복감이 생기고 음식을 많이 먹음,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있으면서 아무 때나 측정한 혈당이 200mg/dl이상인 경우
2. 정상수치
1) 공복혈당 : 100mg/dl미만
2) 식후 2시간 혈당 : 90~140mg/dl미만
3) 당화혈색소 5.7%미만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3.51로 과체중에 속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중강도의 운동(빠르게 걷기, 계단 오르기, 자전거 타기, 조깅, 줄넘기)하는 것이 좋은데, 식사 후 30분에서 1시간 사이가 가장 적당합니다.
단, 운동 중에는 포도당이 근육으로 들어가 이용되어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저혈당을 피하는 방법을 숙지하여 운동 중 저혈당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공복 또는 식전 운동은 피하고 인슐린을 사용하고 있다면 인슐린 주사 60~90 이내에는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