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2~3년전 전십자인대를 두번 동일 부위 수술하고 나서몸무게가 8kg가량 더 나가서 몸이 무거운 느낌 입니다.
2~3년전 전십자인대를 두번 동일 부위 수술하고 나서
몸무게가 8kg가량 더 나가서 몸이 무거운 느낌 입니다. 운동을 하려고 뛰어다니면 무릎이 딱딱소리내거나 하는 통증도 느껴지고요 어떠한 운동을 해야지 좋을지 알수 있을까요?


answer Re : 2~3년전 전십자인대를 두번 동일 부위 수술하고 나서 ...
조상권
조상권 전문의 하남성심병원 하이닥 스코어: 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조상권 입니다.
무릎수술후 2년이상 된 상태라면, 체중부하 운동 가능합니다.
그런데 통증이 있는 경우라면, 통증의 원인을 먼저 파악하는게 좋을듯합니다.
MRI검사후 무릎에 이상없는 경우,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는 비체중부하 운동(사이클, 수영)을 먼저 해보고, 차츰 체중부하 운동(조깅, 등산)과 근력강화운동을 시도해 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2~3년전 전십자인대를 두번 동일 부위 수술하고 나서몸무게가 8kg가량 더 나가서 몸이 무거운 느낌 입니다.
이재준
이재준 운동전문가 몸마음연구소 하이닥 스코어: 2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2
안녕하세요, 하이닥 물리치료사 및 운동상담사 이재준 입니다.

전방십자인대를 2번 수술 하셨다면 분명 질문자 분의 하지 움직임에 있어서 손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 전방십자인대 파열을 겪는 사람들은 걷거나 뛰어다닐 때 무릎의 정렬을 유지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단순히 무릎에 무리를 가지 않는 저부하 운동을 한다고 좋아지지 않으며, 무릎의 정렬을 움직이는 상황 속에서도 유지할 수 있는 운동조절 능력이 재활에서 핵심입니다.

운동조절 훈련은 글이나 인터넷상의 정보를 보고 따라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가를 찾아서 컨설팅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