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음식을 먹으면 속에서 올라오는 느낌이 듭니다.
식사 후에 섭취한 음식의 맛이 느껴지는? 그런 역류감이 듭니다.
주로 베이크드 빈스를 이용한 음식을 먹으면 그런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케찹같은 맛이요.
저는 약 3년 전에 위 내시경 결과 역류성 식도염이 있다는 진단을 받은 적이 있으며, 약을 약 3개월정도 처방받아 먹었습니다.
식도 뿐만 아니라, 위 내부에도 담즙이 역류한 것 같다는 의사선생님의 소견이 있었습니다.
약을 먹었더니 그 증세는 나아진 것 같아 그 후로 딱히 약을 먹진 않았습니다.
혹시 식사 후의 역류감이 역류성 식도염의 재발하여 느껴지는 것일까요?
병원을 다시 방문하는 게 좋을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특정 음식을 먹으면 속에서 올라오는 느낌이 듭니다. ...
이창현
이창현 전문의 서울행복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창현 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근본적으로 위식도 경계부위의 괄약근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재발이 많이 됩니다. 위식도 질환을 악화시키는 음식은 기름진 음식, 카페인, 알콜, 초코렛 등이 있습니다. 식사량이나 식사속도, 식후 자세 등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베이크드 빈스의 강남콩이나 토마토 소스와 위식도질환의 연관성은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특정음식을 먹은후 악화된다면악화요인으로 간주하여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세요.
건강하세요.
박예리
박예리 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의 경우 아래 식사 방법 권장드립니다.
1. 일회 식사 분량을 적게 하시고 음용수는 식사 1시간 전후에 섭취 권장합니다.
2. 식사는 편안하고 천천히 잘 씹어서 드세요.
3. 가스 발생식품(마늘, 양파,계피, 박하, 탄산음료)을 제한하세요.
4. 지방, 알코올, 카페인, 탈카페인, 커피, 차, 초콜릿 등을 제한하세요.
5. 감귤류 과일과 주스, 토마토와 토마토 관련 제품, 후추, 강한 향신류, 파이, 케이크 섭취를 제한하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