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 입니다.
요즘 자영업자분들이 일하기 힘든 환경입니다. 산다는 것이 다 스트레스지만 환경적인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의 뇌에서는 자율신경이 조절이 되지 않으면서 교감 신경이 흥분되어 불안 초조 불면 두통 어지럼증까지 올 수 있으니 이 정신적 스트레스를 본인이 좋아하는 운동을 통하여 풀기 바랍니다.
그리고 잠은 아까운 시간이 아니고 뇌가 휴식을 취하는 시기이니 늦어도 밤 11시 이전에는 잠자리에 들고 하루 8시간 정도는 자는 것이 좋습니다.
유전적으로 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음식이 주는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실은 정신적 스트레스 보다 이 화학적 스트레스가 더욱 큰 것인데 단 음식 단 과일 유제품 밀가루가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음식은 끊고 대신 고기 생선 채소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섭취한 음식이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을 대사라고 합니다.
내가 음식을 먹는 목적은 에너지를 섭취하기 위함인데 음식을 먹게 되면 위장으로 가게 되고 위장에서 여러 가지 소화 효소가 합쳐진 것이 소장으로 가게 됩니다.
소장은 바로 음식을 분해하여 영양분을 흡수하는 곳인데 음식을 분해 하는 것이 바로 균이 하는 일입니다.
소장에는 약 200조개의 균이 있고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85:15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데 불행하게도 부모님 중에 장이 좋지 않은 분이 계시고 그 장을 유전 받은 분이 단음식 단과일을 먹게되면 장내 유해균이 증식되어 장내세균총의 비율이 25:75로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장내 유해균이 많아지게 되면 일차적으로 소장벽에 있는 융모가 죽으면서 새는장증훈군이라는 장누수증이 오게 됩니다.
즉 내가 영양이 되라고 먹은 음식이 오히려 독소로 작용하여 온 몸을 돌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결국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운동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해서 기분이 좋다면 해도 되지만 운동 후에 피로감이 심해진다면 운동을 줄여야 합니다.
결국 만성피로를 치료 하기 위해서는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장내세균총 검사를 통하여 알고 장이 좋지 않다면 장을 치료해야 더러운 피에서 깨끗한 피로 바뀌면서 만성피로가 치료가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