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녕하세요 전~나이57세, 164, 56,여, 201 ...
안녕하세요 전~나이57세, 164, 56,여, 2017년3월23일 심근경색 진단 ~혈관이약해서 스텐트 삽입 무, 관리을 잘 해야 한다는뎅ㅛ~어떻게 해야하며 ~ 어떤음식을 먹어줘야 좋을지~운동은 하루에 40분 걷기 합니다~ 저한테 필요한것들 답변 부탁 드립니다 ~^^^


answer Re : 안녕하세요 전~나이57세, 164, 56,여, 201 ...
이택연
이택연 전문의 로엘의원 하이닥 스코어: 6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이택연 입니다.

대부분 식단관리를 위해 채식위주의 식단을 택하곤 하십니다. 채식만을 하게 되면 단백질과 지방은 줄이고 탄수화물 섭취가 늘게 됩니다. 그러면 근육이 줄어들고 지방이 늘어 저근육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기를 안 먹으면 철분 부족으로 빈혈이 생기고, 혈관에 유해한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높아집니다.

호모시스테인은 혈관 안쪽 세포를 자극하고 파괴하며 활성산소와 혈전을 만듭니다. 호모시스테인은 혈관파괴, 노후의 주범입니다. 따라서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채식만 하는 것은 혈관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채식을 하시더라도 생선, 혹은 동물 간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그래도 비타민 6, 12가 부족할 경우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적절한 식단관리와 함께 꾸준한 운동을 병행해주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되세요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전~나이57세, 164, 56,여, 201 ...
김희정
김희정 운동전문가 수클리닉 필라테스 에스테틱 센터 하이닥 스코어: 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희정 입니다.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평소 고혈당 위주의 식단이 아닌 안정적인 혈당관리가 가능한 식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3끼 식사를 한식기반으로 진행해주시되 아침식사는 9시 이전, 저녁식사는 7시 이전에 진행을 해주시면서 먹은만큼 소비 가능한 몸을 만들어주세요.

추가적으로 운동의 경우 주3-4회 이상 땀이 살짝 날 정도의 강도로 한시간 내외로 걸어주시거나 뛰어주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전~나이57세, 164, 56,여, 201 ...
박예리
박예리 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문의 하신 내용 답변 드립니다. 

스텐트 삽입후 추후 심혈관계질환 발생위험도가 커지므로 지금부터 식단관리가 중요하겠습니다. 먼저 혈압관리를 위해 염분 섭취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1. 먼저 평소에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하셨다면 소금이나 간장 등 양념보다는 후추, 고추, 고춧가루, 마늘, 파, 부추, 피망, 생강, 양파, 카레가루, 겨자, 고추냉이 등 향과 맛이 강한 양념을 사용해보세요!
2.. 참기름, 들기름 등의 향이 강한 식물성 기름과 볶은 깨,호두 등을 소량 이용하여 고소한 맛을 강조합니다.
3. 식초, 레몬즙, 유자즙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신맛과 특유의 향을 강조합니다.
4. 음식은 뜨거울수록 짠 맛이 덜 느껴지므로 될 수 있으면 시원하게 조리합니다.
5. 한 가지 음식에만 집중적으로 간을 하여 싱거운 음식과 함께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하며, 일품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저염 간장이나 저염 된장 또는 저나트륨 소금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7. 음식에 간을 하지 않고 간장을 물로 희석한 양념장을 이용합니다.
8. 국물은 싱겁게, 건더기 위주로 섭취합니다.
9. 식사 바로 전에 간을 하면 짠맛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혈압관리시 비타민C의 경우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되지 않아 꼭 음식물로 섭취해야되는 필수 영양소인데 항산화제로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하며, 혈관 내 플라그를 감소시키고 혈관을 이완 및 강화시켜 혈압조절에 도움을 줄 수 습니다.

이 비타민C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열을 가하지 않는 채소, 과일 등을 통해 섭취할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섭취 권장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